금융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압도적 가결
금융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압도적 가결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5.06.25 09:5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노동시장 구조개악, 금융노동자 분노 보여주는 결과”
양대노총 공공부문, 금융산업 공동 투쟁 벌일 것
ⓒ 외환은행지부

한국노총 금융노조가 24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의 91%가 투표에 참여해 95.2%의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NH농협지부 96.8%, 부산은행지부 99.7%, 대한주택보증지부 98% 등 대부분 지부에서 압도적 찬성률을 보였다.

총 조합원 수 / 투표자 수 96,418명 / 88,072명(91%)
찬성표 수 83.832표(95.2%)

금융노조는 이날 투표 결과를 발표하며 “압도적인 찬성률은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악 시도에 대해 현장 금융노동자들이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를 반증하는 것”이라며 “해고를 일상화하고 좋은 일자리를 나쁜 일자리로 대체할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10만 조합원과 함께 최선봉에서 총력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금융사용자협의회와 지난 4일 열린 제5차 산별중앙교섭에서 더 이상 협상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하고 교섭결렬을 선언한 바 있다. 결렬 선언 후 금융노조는 곧바로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접수했으며, 조정기간을 감안해 24일을 쟁의행위 찬반투표일로 잡았다.

금융 노사의 올해 중앙교섭은 5차에 걸친 대표단 전체 교섭, 임원급 교섭, 실무자 교섭 등 모두 17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금융노조는 사측이 임금동결 입장에서 한 치도 물러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호봉제 폐지와 성과연봉제 도입등 임금체계 개편 요구안을 고수해 논의의 진전이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금융노조는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혁 추진 계획이 금융산업 노사관계 악화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있다. 정부의 계획이 지나치게 ‘사용자 편향적’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금융위, 금감원을 통해 금융기관 임금체계 개편 확산 ▲전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 및 성과연봉제 확대 등의 내용은 전국의 시중은행과 금융공기업 종사자들이 조합원인 금융노조를 “시범케이스로 삼은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이날 양대 노총의 5개 산별과 함께 공공부문 공동투쟁본부를 출범하기도 했다. 29일에는 민주노총 사무금융노조와 ‘양대 노총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를 출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