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조선업, 노동자들의 희생만 답인가
불황의 조선업, 노동자들의 희생만 답인가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4.27 15:4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조선업 구조조정 추진
노동계, ‘노사정 대화’ 제안
▲ 금속노조와 조선노연은 27일 금융위원회 앞에서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조선업종 노조들이 정부의 조선, 해운업 노동자들에 대한 대규모 구조조정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27일 오전 11시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과 조선업종노조연대(조선노련)는 ‘정부의 조선과 해운업 노동자들의 희생만 강요하는 구조조정을 반대한다’며 금융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 26일 정부는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개최했다. 조선, 해운업을 경기민감 업종 분류해 추가 구조조정, 원활한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보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인적 구조조정을 포함하는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과는 달리 노조는 오히려 인력 투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속노조와 조선노련은 30~40년 경력의 조선업 종사자들이 정년퇴직을 하며 새로운 세대에 기술이 전수돼야 하는데, 현장은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술을 전수받을 정규직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규직 인력을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한국 조선업 인력에 대한 기술투자가 없다면 이후 더 큰 부가가치 창출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백형록 현대중공업노조 위원장은 “정치권과 정부가 불황이라는 이유로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구조조정부터 말할 게 아니라 견뎌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력을 감축하기보다는 고용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은 “조선업이 어렵지만 세계시장에 여전히 수주잔량 1~4위를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한국의 조선사들이 차지하고 있다”면서 “정부와 경영진은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노사정이 함께 대화를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회사는 정부의 조치가 있기 전에 이미 경영 합리화 작업에 들어간 상황”이라며 “정부에서는 ‘채권단의 요청이 있으면’이라고 했기 때문에 그 때 그 부분에 대한 검토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에 참가했던 정부 각 부처에도 입장 확인을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향후 금속노조와 조선노련은 5월 4일 긴급대표자회의를 통해 앞으로의 대응과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