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노련, 기간제법 개정·근로시간 규제 촉구
자동차노련, 기간제법 개정·근로시간 규제 촉구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6.05.19 16:3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정기대대 열고 올해 사업계획 확정
장시간노동·비정규직 문제해결에 박차
▲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위원장 류근중)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54년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자노련은 올해 주요사업으로 ▲ 근로시간 특례제도 대폭 개선 및 생명·안전업무에 비정규직 사용제한 법안 통과 ▲ 노조 전임자 근로시간면제제도·공정대표의무를 포함한 노동법의 전면적 개정 ▲ 버스준공영제의 전국적 확대 시행 등을 결의했다.

류근중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계속 늘어나는 비정규직은 안전운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노동조합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며 “20대 국회가 개원하면 생명·안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여 조속히 기간제법 개정을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운수노동자들은 지난 50년간 공공의 편의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근로시간 특례업종으로 지정되어 장시간노동에 시달려 왔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근로시간에 대한 상한선을 합리적으로 설정해 수면시간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자노련은 운수업의 근로시간 특례제도 개선을 위해 대정부·국회 정책활동을 강화하고, 교섭력 강화를 위해 지역·업종별 집단교섭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부산을 비롯한 주요 도시에서 시행 중인 버스준공영제 개선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자노련은 2015년 및 2016년 예·결산안을 심의하고, 중앙위원과 노총 파견 대의원을 선출했다. 또 지난해 운수노동자들의 권익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조합원 34명에게 모범조합원 표창(29명)과 더불어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2명),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3명) 등을 수여했다.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에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강성천 전 자노련 위원장(18대 국회의원) 등을 비롯해 한국노총 산하 산별연맹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운수업종에서만큼은 비정규직 사용 안 된다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됐다”며 “한국노총은 20대 국회에서 생명·안전업종의 정규직 채용을 원칙으로 하는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강성천 전 위원장은 “18대 국회 임기를 무난히 지나온 비결은 한국노총을 지역구로 두고, 언제나 노총과 자동차노련과의 소통에 힘쓴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연맹도 지금의 불통정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