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갑질 끝장내자"
경기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갑질 끝장내자"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6.10 17:4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5000명 결집
상여금·교육공무직법 제정 촉구
▲ 9일 오전 11시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5000명이 총파업승리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9일 오전 11시 경기도교육청 앞부터 진입로를 지나 도로까지 분홍색모자와 조끼를 입은 사람들과 손에 쥔 막대풍선물결이 넘실댔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5000명(경찰추산 3000명)의 노동자는 총파업승리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정기상여금 지급, 직종별 수당, 처우개선비 지급 등 10대 요구안 수용을 촉구했다.

비정규직 차별 철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는 지난 5월 17일부터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이날 총파업 참가 학교는 경기지역 전체 2200여개 학교 중 700여개 학교 소속 조합원이 참가했으며, 급식중단 학교도 500여개 이상 발생했다.

박미향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장은 “정기상여금 쟁취하겠다고 천막농성을 돌입했고, 간부들은 어려운 상황 안에 총파업 조직했다”며 “노동조합이 생긴 이후 우리의 문제를 우리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직도 임금교섭이 진행되고 있고,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며 직종별 문제를 언급했다.

박금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위원장은 “정기상여금 신설을 위해 17개 시·도교육청에서 농성장을 꾸리고 총파업결의대회를 진행하는 등 강행투쟁으로 벌써 10개 교육청에서 정기상여금을 제시”했다며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위해 움직이고, 교육공무직법 제정을 이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규혁 서비스연맹위원장은 “이명박·박근혜 정권 하에 수많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눈물이 있었다. 학교비정규직도 마찬가지”라며 “노동조합 통해 근로조건을 해결해 나가고, 20대 국회에 교육공무직법 제정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23개 직종, 다양한 고통 속의 학교비정규직

이날 총파업대회에는 학교안의 23개 직종을 가진 다양한 노동자가 참여했다.

성남의 초등학교 교육실무사 김씨는 “업무표준화를 요구하지만, 학교는 과중한 업무를 지시하고, 지원업무와 잡일을 모두 다 시킨다”며 “교사 자녀가 결혼해서 떡을 가져오면 떡을 돌리는데 축하할 일이지만 업무처럼 메세지가 오는데 그 떡을 돌리는 내가 초라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고 한숨 쉬며 말했다.

초등학교·고등학교 급식실에서 조리사로 일하는 사람들은 “조리사 1명이 아이들 150명분의 요리를 하고, 식사준비, 배식, 설겆이, 청소까지 하고 한다”며 “온 몸이 골병이 들어도 대체인원도 없고, 살기위해 버틴다. 쉼 없이 일을 하지만 임금은 월 150만 원이 되지 않는다. 이것도 많이 오른 것이다”며 그들의 실상을 설명했다.

안산의 한 중학교에서 16년의 업무경력을 가진 구육성회직원 홍씨는 “최고참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대우를 못 받고, 교육공무직 처우개선관련 공무지침에서는 구육성회는 제외라는 문구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돌봄전담사로 6년간 일했다는 초등교육전담사 이씨는 “학교별로 근무시간·임금이(근무시간이 같아도) 다르고, 연차수당 등 당연한 수당도 담당의 해석에 따라 못 받는 선생님들이 있다”며 “교육청은 15시간 미만 전담사를 만들어 놓고, 그 선생님들에게 책임감을 요구하고, 아르바이트 시급을 준다”며 규탄했다.

안산의 초등학교 도서관 사서는 "교육청에서는 독서교육을 강조하면서 사서의 처우는 엉망"이라며 "많은 사서들이 사서 고유의 업무가 있는데 다른 잡무에도 시달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 경기 학교비정규직 총파업결의대회 이후 상징의식으로 경기교육청에 '갑질 경고장'을 붙였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대회 이후 5000명의 노동자들은 깃발을 세우고 경기도교육청-장안문-새누리당사(경기도당)-수원종합운동장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학교비정규직 경기지부는 이번 파업을 통해 10대 요구안으로 ▲정기상여금 지급 ▲직종별 수당 인상(사서 특수업무수당)·신설(특수교육지도사 특수수당, 교무·행정·과학 직무수당 등) 및 토요일 전면 유급화 ▲초등보육전담사 및 유치원 방과후 전담사 임금체계 단일화 ▲구육성회 호봉재획정 및 상한철폐 ▲고등급식실 기본급 인상 및 2,3식 수당 지급 ▲wee 클래스, wee센터 등 전 직종 처우개선비 지급 ▲급식실 배치기준 문제 해결 및 교무·행정·과학·구육성회 적정정원 확보 ▲직종별 요구안 및 단체협약 요구안 쟁취 ▲교육공무직법 제정 및 인건비 교육청 전액 직접지급 ▲누리과정예산 전액 정부예산 편성을 내세웠다.

이 요구안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재정이 문제다. 교육부나 정부에서 받는 예산이 풍족하지 않다. 그 안에서 학생들의 교육과 비정규직노동자의 처우개선도 해야한다”며 “누리과정 등 때문에 재정상황이 안 좋고, 대화 속에서 상호 이해를 한다. 현실적으로 최선을 다 하고 있지만 힘들고, 교육청은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