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산별노조, “한국경제의 개혁 1순위는 재벌개혁”
5개 산별노조, “한국경제의 개혁 1순위는 재벌개혁”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6.14 14:5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산하 5개 산업, 재벌개혁 외쳐
“노동기본권 존중과 부당노동행위 중지”요구
▲ 14일 오전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열린 재벌개혁 산별연맹(노조) 연석회의 출범 및 공동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민주노총산하 5개 산업의 노동자들이 비정규직, 소득 양극화, 청년실업 등 한국사회의 위기의 근원을 재벌로 꼽고, 한국경제의 개혁 1순위로 재벌개혁을 말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화학섬유노동조합연맹, 금속노동조합,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플랜트건설노동조합은 14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재벌개혁 산별연맹(노조) 연석회의 출범 및 공동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현재 재벌이 우리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은 엄청나고, 그들은 축적된 부를 사회 환원이나 재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고 더 많은 부를 축적하는데 이용”한다며 “이를 방치하는 정부와 정치권이 있고, 청부입법을 통해 노동개악을 밀어붙이고, 전경련은 돈을 대서 관제 데모를 시킨다”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종진 직무대행은 하청문제, 노조파괴, 사회양극화 등 핵심문제를 설명하며 “노동자만의 싸움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중소영세기업, 골목 상권 등 일자리 늘리고 국민의 호응 속에서 재벌과 독재권력에 맞서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은 “한국의 제조업은 세계5위 강국인데, 조선업·화학·철강 등 제조업의 위기라며 구조조정의 바람이 불고 있다. 노동자가 아닌 재벌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며 “어느 노조연맹보다 금속노조가 재벌개혁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고, 재벌대기업의 불공정거래문제는 실제 노동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하청의 생존문제이고 투쟁과제”라고 말했다.

이경옥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유통재벌들이 있기까지 전국의 수많은 마트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특히 여성노동자들이 저임금을 받고 일하며 그 노동력 착취로 유통재벌이 컸다”며 “이마트, 롯데 등 노조를 탄압하는 수 많은 행위가 있었고, 그런 재벌에게 노동기본권 존중과 부당노동행위 중지, 원청의 갑질중단과 상생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을 요구했다.

이종화 플랜트노조 위원장은 서비스연맹과 마찬가지로 “노사 관계에 재벌대기업인 발주자(원청)들이 부당하게 개입해 부당노동행위가 확산”한다며 “최저낙찰제로 불법 다단계하도계약이 만연한데 이것의 최상위에 있는 것이 재벌”이라고 밝혔다.

재벌개혁 산별연맹(노조) 연석회의는 기본적으로 ▲대기업의 민주적 투명경영을 위한 소유와 경영분리 ▲사내유보금을 통한 질좋은 일자리창출 강화 ▲원하청 초과이익공유제 도입 ▲ 재벌 법인세 확대를 통한 사회안전망 확대 ▲노동기본권 존중과 부당노동행위 중지를 각 재벌에게 요구하고, ▲플랜트-건설 현장 최저가낙찰 하도급계약 중단 ▲민간서비스 유통재벌의 갑질 중단과 상생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국민건강 보건서비스의 사회공공성 강화 등 노조별 재벌개혁 요구안을 정립해 내년 대선때까지 이어지는 공동의 정치투쟁을 본격화할 것을 밝혔다.

더불어 오는 22일 재벌들의 불법·편법적 경영승계 민낯을 전면 공개하는 대토론회를 계획을 밝히고, 다음달 22일에는 재벌개혁을 위한 시민한마당 개최를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