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천지 현장, 건설노조 무기한 총파업 돌입
무법천지 현장, 건설노조 무기한 총파업 돌입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7.07 10:5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시공 등 18대 대정부 요구안 제시
“한 명도 죽지 않는 현장을 바란다”
▲ 6일 오후 4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는 서울 중구 시청광장에서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2만 명(경찰추산 1만 4천명)의 건설노동자가 현장이 아닌 서울 중구 시청광장에 모여 ‘직접시공 등 18대 대정부 요구안’을 내걸고 무기한 총파업 돌입과 함께 대규모 집회에 참여했다.

6일 오후 4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는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집회에 앞서 이들은 독립문, 서울역, 동대문디자인프라자에서 각각 출발해 서울광장에 집결했다.

결의대회에서 건설노조는 ▲건고법(건설근로자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개정 ▲적정임금 적정임대료 제도 도입 ▲산재사망처벌법·기업살인법 제정 ▲건설사 직접시공제 도입 등 건설노조 4개의 분과위원회(토목건축, 전기, 타워크레인, 건설기계)의 노동 조건과 환경 개선의 내용을 담은 18개의 요구안을 담았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건설노조는 10년 전부터 최소한의 헌법의 노동3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건설현장의 법제정을 요구했다”며 “19대 국회에서 건설노조의 최소한의 민생법안을 통과시키지 못했지만, 20대 국회에서 건설노조의 18대 요구안을 관철시킬 것”이라며 결의를 비쳤다.

노무비 지급확인제와 계절적 실업지원사업, 퇴직공제부금 인상 등의 내용을 담은 건고법은 19대 국회 당시 통과 직전까지 갔으나 고용노동부의 ‘유보’입장으로 폐기됐다.

이어 장 위원장은 구속돼 있는 타워크레인분과 노동자 2명을 언급하며 정당한 임단협과정 속에 확보한 고용을 검찰과 경찰은 ‘떼쓰기’, ‘공갈협박’이라고 몰아 노조탄압을 자행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이날 자리에는 무소속 윤종오의원과 김종훈 의원, 건산법(건설산업기본법)과 건고법 개정안 발의를 준비하고 있는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 참석해 연대의 뜻을 알렸다.

정동영 의원은 남양주 사고를 언급하며 "1800억 국민 세금으로 수주한 사업에 투입된 14명 중 포스코와 원청, 심지어 하도급의 직원도 없었고 모두 일용직 철근공"이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직접시공제, 적정임금제 등 20대 국회에서 관철시켜야"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우원식 의원은 “18대 요구조건은 노동자의 권리이자 당연한 조건이라고 생각하는데 들어주지 않는 정부를 규탄”한다며 “오늘 고용부와의 교섭을 통해 건설부문에서 많은 부분 수정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19에 못한 입법을 20대에 통과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같은 날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와의 교섭이 있었다며 “건고법, 건산법, 직접시공제에 대해 협의의 과정거치며 경과를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석근 건설산업연맹 위원장, 이종화 플랜트 건설노동자 위원장, 홍순관 건설기업노조 위원장도 자리에 참석해 건설노동자의 고용안전 보장, 체불없는 일터, 안전한 현장을 요구했다.

분과별 발언도 이어졌는데 임차진 토목건축 경기도건설지부장은 “한명도 죽지 않는 현장, 안정되고 좋은 일자리를 위해 노조 만들어서 활동하는데 이를 공갈범으로 취급”한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 6일 밤 서울 중구 시청광장에서 건설노조 노동자들이 노숙농성을 하는 가운데 크레인분과 지부장들이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이날 집회가 끝나고 일부는 인천 검단신도시 현장 건설기계 노동자들의 고공농성장으로, 크레인분과 등은 시청에서 자유발언을 하며 노숙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