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4개 지역 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
민주노총, 14개 지역 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
  • 고연지 기자
  • 승인 2016.07.25 17:5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차 총파업과 11월 민중총궐기 결의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 3권 보장하라”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총파업-총력투쟁' 수도권대회를 열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총파업-총력투쟁' 수도권대회를 열었다.

대회에 참여한 1만명(경찰 추산 8천명)의 노동자들은 성과연봉제 도입 등 정부의 노동정책과 한상균 위원장 중형선고에 대해 비판하고, 노동 기본권 보장을 촉구했다.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은 “22일 금속노조 15만 조합원과 구조조정 분쇄투쟁을 하고 있는 조선노동자들이 총파업하고 상경투쟁”을 계획했다며 “노동자들의 투쟁에도 성과제와 구조조정을 강행한다면 8월에도 2차 총파업을 진행할 것”을 결의했다.

김영훈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 위원장은 “6월 에너지 부문, 7월초 철도 민영화 계획 발표하는 것을 보고 박근혜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성과제의 본질이 공공부문 민영화였다”며 “노동자들은 압도적인 가결로 총파업을 결의했고, 철도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총파업-총력투쟁' 수도권대회에서 대회사를 하고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권과 자본은 오늘의 파업을 불법파업이라지만 실제 쉬운 해고와 노조 동의 없는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성과퇴출제를 강제도입하려는 정부가 불법”이라며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 3권을 파괴하는 정부”를 규탄했다.

이어 최 직무대행은 “정부는 구조조정이라는 이름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를 해고하고, 외주화로 수많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죽어도 대책이 아닌 파견법”을 내놨다며 “더 큰 투쟁”을 9월 2차 총파업과 11월 민중총궐기를 통해 이루겠다고 밝혔다.

이번 총파업결의대회는 수도권 서울 뿐 아닌 인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울산 등 14개 지역에서 열렸다.

이날 전국에서 모인 민주노총 1만여명의 노동자들은 ‘내가 배태선이고 우리가 한상균이다’,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으로 구조조정 저지하자’ 등 투쟁구호를 함께 외쳤다.

서울중앙지법은 민중총궐기를 주도한 혐의 등으로 한상균 위원장에게 징역 5년,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등의 혐의로 배태선 전 조직실장에게 징역 3년 등을 선고했다.

▲ '총파업-총력투쟁' 수도권대회를 마친 집회 참가자들은 여의도문화마당, 전경련, KBS를 거쳐 국회 앞까지 행진했다. ⓒ 고연지 기자 yjtime@laborplus.co.kr

이후 집회 참가자들은 여의도문화마당, 전경련, KBS를 거쳐 국회 앞까지 행진한 뒤 해산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노동개악·성과퇴출제 폐기 ▲노조파괴·공안탄압 중단 ▲비정규직·교원·공무원 노동기본권 보장 ▲최저임금 일방의결 규탄 ▲노동자 희생 강요 구조조정 중단 ▲재벌책임 강화 ▲사드배치 반대 ▲2016 임단투 승리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