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위원장에 조창익-박옥주 후보조 당선
전교조 위원장에 조창익-박옥주 후보조 당선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6.12.12 15:4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외노조·국정교과서 등 현안 산적
“정치기본권 회복, 적폐 해결 힘쓸 것”
▲ 조창익 위원장 당선자(왼쪽)와 박옥주 수석부위원장 당선자(오른쪽)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진행된 제18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집행부 선거에서 기호2번 조창익-박옥주 후보조가 기호1번 박효진-정소영 후보조를 누르고 53.66%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당선자들은 1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중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18대 집행부의 주요 정책을 소개하고, 법외노조 및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조창익 위원장 당선자(57)는 “조합원들이 전국 곳곳에서 참교육을 실천하고 있었다”고 운을 뗀 뒤, “지난 4년 동안 박근혜 정권 치하에서 상상하기 힘든 탄압을 받아왔지만 그 어느 조직보다 앞장서서 투쟁해 왔다”고 소회를 털어놨다. 그는 “정치기본권을 회복하고 역사교과서 문제와 적폐를 해결해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겠다”며 각오를 드러냈다.

박옥주 수석부위원장 당선자(47)는 “교육에서 가장 먼저 바뀌어야 하는 것이 입시 폐지와 대학평준화”라며 “박근혜 정권이 만든 반교육정책을 무력화 하고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두 당선자는 이번 선거에서 ‘10대 공약’으로 ▲법외노조 철회 및 노동·정치기본권 쟁취 ▲국정화교과서 저지, 교육과정위원회 설치 ▲교원평가·성과급폐지 등 교권보호 ▲대입자격고사·대학평준화 ▲교육재정 확대 및 학급당 학생 수 감축 ▲학교업무 감축 및 학교 민주주의 확대 ▲직접민주주의 플랫폼 운영 ▲청년교사 지원 ▲예비교사·퇴임교사 사업 활성화 ▲탈핵·반전·평화·통일·노동인권 등 영역별 사업 활성화를 내걸었다.

조 당선자는 “전국 시·도 교육감들도 국정 역사교과서 거부 방침을 세운 만큼 역량을 모아 반드시 폐지시킬 것”이라며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핵심 현안인 법외노조 통보에 관련해서는 두 개의 교원노조법 개정안이 발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당선자에 따르면, 한 가지는 기간제·예비교사와 퇴직·해직교사까지 조합원으로 인정하는 것을 골자로 홍영표 의원(더민주·인천부평구을)이 준비 중이다. 다른 하나는 이정미 의원(정의당·비례)이 준비 중인 법안으로, 현재 단체행동권이 제한된 교사들도 노동3권을 온전히 보장받도록 하는 내용이다.

특히 법외노조 통보 취소 소송이 대법원 판결을 앞둔 데 대해 “시국의 중대함을 인식하고 정당한 판결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당선자는 지난 8일 서울교사노조 출범에 관해 분열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자 “교원노조 운동이 발전하면서 생길 수 있는 작은 분화”라고 일축했다.

조창익 위원장 당선자는 1989년 전남 무안 청계중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하다 전교조 창립 당시 해직됐다가 1994년 복직했다. 이후 전교조 목포공립중등지회장(2006)과 민주노총 목포신안지부장(2009), 전교조 전남지부장(2015)을 거쳤다.

박옥주 수석부위원장 당선자는 1993년 전교조에 가입해 2005년 충북지부 수석부지부장을 거쳐 충북지부장(2013), 전교조 수석부위원장(2015)을 역임했다.

두 사람 모두 올해 ‘법외노조 저지, 전교조 지키기 투쟁’으로 해직됐으며, 2017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2년의 임기동안 전교조를 이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