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베어 노동자’에서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콘베어 노동자’에서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1.17 10:5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는 곧 지역주민, 현장에 중심 둬야
[인터뷰] 윤종오 울산북구 국회의원

20대 국회의원 정수는 300명이다. 이중 여성은 51명에 불과하고, 연령별로 보면 60대 이상은 무려 85명이다. 국회의원들의 평균 재산은 21억 원이고 이는 우리나라 국민 평균 재산의 8배에 달하는 액수다. 출신 직업군으로 보면 정치인, 고위공무원, 법조인의 비중은 절반을 훌쩍 넘긴다. 국회의원 구성과 인구 구성이 동떨어진 만큼 국회와 국민의 거리는 멀다. 대공장 생산직 노동자 출신으로, 지난 20대 총선에서 여당의 유력 정치인을 꺾고 국회에 입성한 윤종오 의원이 돋보이는 이유다.

ⓒ 윤종오 의원실 제공

당초 환경노동위원회로 상임위원회 배정을 원했지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배정됐다. 아쉬움이 클 것 같은데?

모든 의원들이 자기가 원하는 상임위에 다 갈 수는 없지만, 환노위에 가려고 하는 의원들이 별로 없다. 조금만 배려하면 얼마든지 특기에 맞는 상임위에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는데 이번 같은 경우는 축구선수를 농구코트에 집어넣고 경기하라는 것이었다. 그나마도 처음에는 국방위원회에 배정을 해놔서 강하게 반발했다. 보좌진도 환노위에 맞춰서 구성했는데 결국 미방위로 오게 됐다.

그런데 최근 울산지역에 큰 지진이 일어나고 원자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탈핵운동을 20년 가까이 한 경험이 있어서 잘 적응하고 있다. 어느 상임위원회를 가든 맞춰서 해야지 않겠나. 그리고 환노위가 아니더라도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밥값 문제나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연구기관 비정규직 문제처럼 노동사안도 많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했던 창조경제 관련해서도 짚어봐야 할 부분이 있다. 처음에는 상임위 배정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극복해 가고 있다. 더 이상 지나간 일을 끄집어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지난 20대 총선 기간 중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이 압수수색을 해서 논란이 됐다. 재판을 앞두고 있는데, 어떤 입장인가?

본격적 재판은 11월 29일에 시작된다. 지난 선거에서 이미 우리가 승기를 잡은 상황에서 선거일을 1주일 남겨두고 압수수색을 받았다. 당선된 다음 날에도 압수수색을 받았고, 그로부터 일주일 있다가 또 압수수색을 받았다. 석 달인가 있다가 주변 사람들도 검찰이 압수수색을 하면서 먼지 털이 시도를 했다.

선거법을 위반하면 엄청난 손해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유사 선거사무실을 운영하면서까지 선거를 진행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게다가 검찰이 가져갔다는 자료들도 알맹이가 하나도 없는 것이었다. 그 자체가 전례를 찾을 수 없는 탄압이라고 본다. 내가 통합진보당 출신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정권 입장에서 당을 해산시키면서까지 싹을 다 잘랐는데 주민들이 뽑아서 원내로 온다는 것이 용납이 안 됐던 것이 아닌가 싶다.

대공장 생산직 노동자가 기초의원, 광역의원, 자치단체장을 거쳐 국회의원까지 됐다. 정치를 시작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치기까지 어떤 고민이 있었나?

내가 처음 노동운동을 할 때는 그게 뭔지도 몰랐다. 어떻게 조합원들을 단결시키고, 어떠한 지향점을 가져가야 할지 상이 있기도 전에 노동조합 활동을 했다. 처음에 노동조합을 만들 때는 노동조합만 만들면 다 해결이 될 줄 알았다. 87년 노동조합 생기기 이전에는 주면 주는 대로 받고 까라면 까는 대로 했다면, 그 이후에는 권리의식이 생겼다. 그런데 물가가 오르고 사교육비나 의료비가 많이 나가면서, 아무리 근로조건이 좋아지더라도 이게 사회개혁을 해야 하는구나 싶었다.

이러한 고민을 하던 중에 김영삼 대통령이 노동법 날치기를 하면서 정리해고법을 통과시켰고, 노동자들이 파업을 했다. 그때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어마어마했다. 노동조합 운동이 국민의 지지를 받으면 성공한다는 확신이 생겼고, 노동조합 대표를 지방의회나 국회로 많이 보내는 게 우리의 권익을 키우는 길이라는 자각을 하게 됐다. 이제는 내가 현대자동차 노조만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 전체를 대변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무겁다. 초심을 잃지 않고 옛날 현장에서의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하려고 한다.

‘국회의원 윤종오’를 만든 원동력이 뭐라고 생각하는가?

개인적으로는 불의를 못 참고 나서는 성격이다. 그리고 적을 만들지 않았다. 노동계 안에도 계파, 정파가 많다. 이번 선거에서 어떠한 계파, 정파도 빠짐없이 모두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힘은 현장에서 나왔다고 본다. 노동자들이 퇴근하면 지역주민이다. 우리 지역에 공원이 어떻게 됐으면 좋겠고, 길은 어떻게 됐으면 좋겠고, 교육이나 급식은 어떻게 됐으면 좋겠다는 관심이 많다. 결국 현장으로 가서 그곳의 목소리를 듣는 게 원동력이다. 울산 북구청장이던 4년 동안 주민들이 구청장실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았다. 약속을 잡고 오시는 분도 계시지만 무작정 오시는 분들도 많다. 그런 분들도 빠짐없이 다 만났다. 그 덕분인지 임기 동안 구청 앞에 시위가 한 건도 없었다. 한 지역신문과 인터뷰에서 비결이 뭐냐고 물어서 ‘그 분들 오시기 전에 나간다’고 했다. 자치단체장이든 국회의원, 대통령이든 마찬가지다. 쓴 소리라 하더라도 들어봐야 한다.

앞으로 입법 활동에 노동이라는 가치를 어떻게 담아낼 계획인가?

노동에 관한 사안이 여러 가지인데, 대기업 노동자들은 자생력도 있고 임금수준도 어느 정도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 최저임금 근처에서 생활하는 노동자들의 삶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우선 공공부문만 보면 최저입찰제로 인한 문제가 있다. 원래는 정부노임단가로 책정했는데 최저입찰을 하다 보니까 노동자들이 최저임금 밖에 못 받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최소한 생활임금이 보장될 수 있는 쪽으로 가야 한다. 일명 ‘임금착취금지법’이라고 해서 입찰 과정에서 인건비가 떨어지지 않게 만드는 법을 하려고 한다. 노동의 가치가 정치의 중심,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의 중심에 있어야지 국민들의 삶이 한 단계 올라갈 거라 생각한다. 지금까지는 재벌 대기업 위주의 정책들이 경쟁적으로 시행되면서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임금 격차만 더 벌어졌다. 앞으로의 정책·입법은 노동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윤종오 국회의원

1963년 경남 합천 출생
부산공고, 울산대학교 졸업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경력

前 현대자동차노동조합 조직실장
前 제2대 울산 북구의회 의원
前 제3·4대 울산광역시의원
前 민선4기 울산 북구청장
現 제20대 울산북구 국회의원(무소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