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맹, 건설노동자 기본권 대선 공약화
건설연맹, 건설노동자 기본권 대선 공약화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1.24 16:3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정기대대서 2017년 사업계획 확정
조기 대선 고려해 5대 요구안 마련
▲ 24일 열린 건설산업연맹 2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백석근 위원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민주노총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백석근, 이하 ‘건설산업연맹’)이 19대 대선 조기 실시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건설노동자 기본권 보장을 대선 공약화하기로 결의했다.

건설산업연맹은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열린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이 같은 방침을 담은 2017년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또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건고법) 개정을 비롯한 제도 개선과 대산별 건설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백석근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연맹은 2017년에 변화하는 정세 속에서도 중심을 잡고 건설노동자들의 진정한 희망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정치적으로 고양된 시기에 걸맞은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설산업연맹은 우선 오는 2월 임시국회 개회에 맞춰 건고법 개정 법률안의 통과를 촉구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건고법 개정안에는 ▲퇴직공제금 인상 및 전자카드 지급 ▲건설기계노동자 퇴직공제 당연 적용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위반 시 벌칙 부과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아울러 건설산업연맹은 3월 중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를 인용하는 것을 전제로 ▲건설현장 안전 보장 ▲건설산업 공공성 확보 ▲환경 복원 ▲다단계 하도급 근절 및 직접시공제 확대 ▲적정임금제 도입 등 5대 요구안을 4~5월 중 각 정당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건고법 개정 및 5대 요구안 대선 공약화 등 연맹 산하 3개 노조(건설노조·플랜트노조·건설기업노조) 공동사업을 통해 지역대표자협의회를 구성키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대산별노조에 한 발짝 다가서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건설산업연맹은 새 사무처장에 김금철 전 건설노조 위원장을 선출했다. 김금철 당선자는 “더 열심히 투쟁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