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연찮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거부
석연찮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거부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2.28 17:5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반대로 3.1절 건립 계획 무산
건립추진위 “정부, 주권수호 의무 저버렸다”
▲ 국토교통부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노동자상(像) 건립에 '불가' 입장을 나타내자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가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를 규탄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에 의해 강제로 징용된 한국인 노동자들을 기리기 위한 ‘강제징용 노동자상(像)’이 정부의 반대로 설치되지 못했다.

이에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28일 오전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를 규탄했다.

추진위는 당초 오는 3.1절에 맞춰 용산역 광장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세울 계획이었다. 용산역은 일제가 강제징용을 위해 한국인들을 집결시켰던 장소라는 점에서 상징성을 갖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에 반대한 명분은 용산역 부지가 국가 소유의 땅이라는 점과 한일관계 경색에 대한 외교부의 우려다. 실제로 국유재산법에 의하면 국가 이외의 주체는 국유재산에 영구시설물을 축조할 수 없는 게 원칙이다.

그러나 국유재산의 사용에 지장이 없고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어 중앙관서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영구시설물 축조가 가능하다. 결국 국토부 측이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에 반대한 이유는 한일관계 경색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추진위는 “일본정부는 지금까지 일제강점기 때 저지른 만행에 대해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사죄와 배상을 하지 않았다”면서 “피해 당사자였던 한국정부가 일본정부의 눈치를 보며 끌려다니는 굴욕적인 외교정책은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오는 8월 15일 광복절에는 반드시 서울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지난 14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를 알리기 위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양대 노총 주도로 발족된 단체다. 이들은 향후 남북 노동단체의 공조로 ‘강제징용 남북 대토론회’와 ‘노동자상 평양 건립 및 제막식’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