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노-정간 파트너십 복원 최우선시"
문재인, "노-정간 파트너십 복원 최우선시"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7.04.14 10:3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찾아 간담회 가져..."정책요구안 적극 수용할 것"
▲ 14일 오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한국노총을 찾아 간담회를 가졌다. ⓒ 박종훈 기자 jhpark@laborplus.co.kr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한국노총을 찾아 정책요구안을 공약에 적극 수용하고, 노-정간 파트너십 복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한국노총 임원진, 산별 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바쁜 일정 중 한국노총을 찾아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지난 3월 2일 발표한 한국노총의 대선 정책요구안을 검토해 진일보한 공약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노총은 100만 조합원들의 총투표를 통해 대선 지지후보를 결정할 것이니 감안을 부탁한다”고도 덧붙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의 창업 동지로서 한국노총에 각별한 동지애를 느낀다”며 “그 누구보다 많은 노동변론, 정치인으로서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삶을 실천해 온 본인 스스로는 한국노총의 ‘동지’로서 자격이 있을 거 같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변화의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노동이 바로 설 수 있는 것”이라며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가로막혀 있었던 노동과 정부 사이의 파트너십을 복원하는 것을 우선 과제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과거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노동계와 자주 회동을 가졌던 것을 상기하며, “노동뿐만 아니라, 국가 정책을 다루는 각종 위원회에 노동계가 참석해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3월 2일 ▲사회연대적 노사관계 실현 ▲양질의 일자리와 차별 없는 노동시장 ▲경제민주화와 정치개혁 ▲사회안전망 강화 등 4대 영역, 19대 과제, 41개 요구를 담은 대선 정책요구안을 발표한 바 있다.

문 후보는 한국노총의 요구안이 “대부분 기본 방향이 같다”며 전폭적인 수용을 약속하기도 했다.

또한 문 후보는 “노동이 스스로의 목소리를 더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조직률이나 단체협약 적용률을 끌어올려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가 앞장서 노력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4월 10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의 단위노동조합에서 대선 지지후보 결정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결과가 나오면 5월 1일 노동절에 지지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한국노총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간담회는 문 후보 측의 요청으로 진행됐다. 한국노총은 향후 타 대선 후보와도 요청이 있다면 간담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