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부활? “정부 지원 뒷받침돼야”
조선업 부활? “정부 지원 뒷받침돼야”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6.07 23:1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주 이어지며 기대감 커져, 노동계는 온도차
조선노연, 청와대에 대정부요구안 전달
▲ 조선업종노조연대가 7일 서울 중구 세종로공원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조선업 지원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최근 국제 선박 수요가 늘어나나고, 국내 조선사의 선박 수주 가격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소식이 잇따른다. 그런 가운데 조선업 경기가 바닥을 찍고 부활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그러나 조선 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정부와 국책은행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올해 들어 국내 주요 조선사의 수주 실적을 살펴보면, 조선 경기 회복의 징후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5월 22일 대한해운으로부터 소형 액화천연가스운반선(LNG선) 2척을 1억 달러 규모에 수주한 데 이어 2일에는 25억 달러 규모의 해양플랜트 사업을 따냈다. 삼성중공업의 올해 누적 수주량은 13척, 금액으로는 48억 달러에 이른다.

현대중공업그룹 역시 실적 호조를 보이는 모양새다. 그룹 계열 조선3사(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는 5월 한 달 동안에만 모두 20척, 17억 달러를 수주했다. 5월 현재 누적 수주량은 62척, 38억 달러 규모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른바 ‘빅3’ 중에서 가장 낮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4분기 9,300억 원대의 영업손실을 입은 데 반해 올해 1분기에는 2,900억 원대의 영업이익을 거둬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4월까지 누적 수주량은 LNG선 2척과 초대형 원유운반선 5척 등 7억 7천만 달러어치 수준이다.

수주 실적으로 나타난 긍정적 신호와는 달리 조선소 노동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 형국이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2016년 임금 및 단체협상이 1년이 지나도록 타결되지 않고 있다. 그런 와중에 올해 임금협상까지 개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지부장 백형록)는 지난 5월 23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금속노조 요구안에 따른 기본급 15만 4,883원 정액 인상 ▲원·하청 동일 임금인상 ▲호봉승급분 적용시기 조정 ▲자율관리수당 신설 ▲연차별 임금격차 및 성과급 산출법 조정 ▲하청노동자 블랙리스트 폐지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 등을 골자로 한 2017년 임금요구안을 확정했다.

반면 사측은 ▲총고용 보장을 위한 기본급 20% 반납 ▲상여금 월할 지급 등을 고수하며 노조와 맞서고 있다.

80차례를 훌쩍 넘긴 교섭에도 불구하고 협상이 타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백형록 지부장은 21일째, 김진석 수석부지부장은 14일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광화문에서 청운효자동 주민센터까지 삼보일배를 하고 있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 등 중형조선소 노조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들 중형조선소는 1년 반 만에 수주가뭄을 해소하는 듯했으나 RG(선수금 지급보증) 발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난항을 겪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달 그리스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7척을 수주했고, STX조선해양은 지난 4월 석유화학제품운반선 4척을 수주했다.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은 “중형조선소에서도 수주 실적이 회복되고 있지만 수출입은행이 RG를 발급해주지 않아 건조에 착수하지 못하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선박 건조를 의뢰한 선주는 조선사에 선수금을 지급하는데, 선수금 지급보증이란 선박건조계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조선사를 대신해 금융기관이 선수금을 대신 물어주겠다고 약속한 일종의 증서다.

결국 노동계는 정부가 나서서 해법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조선사 노조들의 연대체인 조선업종노조연대(이하 ‘조선노연’)은 7일 서울 중구 세종로공원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조선소 노동자 살리기에 정부가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조선노연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선박 수주에 따른 국가 차원의 지원 ▲조선소 노동자 총고용 보장 및 사회안전망 구축 ▲공공기관 선박 발주 시 중형조선소 이용 ▲조선노연을 포함한 사회적 협의체 구성 등의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조선노연 측은 “국가가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조선업을 다시 세계 1위 산업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광화문에서 청운효자동 주민센터까지 삼보일배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