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 노조탄압 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열려
현대기아차그룹 노조탄압 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열려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7.06.13 18:0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현대기아차그룹 전면개혁 투쟁일정 중 하나로 진행
▲ 13일 오후 1시 광화문 변호사회관 10층 조영래홀에서 '재벌대기업 비정규직, 노조탄압 문제 해결을 위한 대토론회'가 열렸다. 유홍선 금속노조 현대차비정규직지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금속노조와 유성범대위는 토론회를 열어 현대차 사례를 중심으로 재벌의 부품사 및 사내하청 노조파괴 현실과 대안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3일 오후 1시 광화문 변호사회관 조영래홀에서 '재벌대기업 비정규직, 노조탄압 문제 해결을 위한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 토론회는 현대기아차그룹 전면개혁 투쟁주간(6월 7일~14일) 주요일정 중 하나로, 금속노조와 유성범대위가 주관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대차 협력업체 노동자들의 현대차 노조탄압 사례가 차례로 발표됐다.

김성민 금속노조 유성기업영동지회장은 유성기업에서 드러난 현대차 지배개입을 비판하며 "금속노조는 산별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완성차, 부품사, 정규직, 비정규직의 문제를 이제는 수면 위로 드러내 놓고 함께 가야 한다"라며 "이것이 하나의 부품사에 대한 지배개입 정도가 아니라 사회에서 노동 현장의 질서를 무너뜨리고 오로지 복종만을 강요하는 자본에게 철퇴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채원 금속노조 동진지회 연대사업부장은 지난해 12월 노조 설립 당시 노조를 설립하면 자동차 관련 일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사측의 협박 아닌 협박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한 "계속 모른척하고 있지만 노조 파괴와 압력의 주범은 100% 원청인 현대글로비스"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차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변호사는 노조파괴 근절을 위한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검찰과 특별사법경찰관인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의 수사권 조정 필요 ▲재정신청제도의 개선 ▲검사의 영장청구권 독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 사회의 가장 큰 적폐는 재벌 체제"라며 "재벌체제를 바꾸는 것이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또한 복수노조 창구 단일화 폐기 등 노동악법을 개정하고 새로운 사회 건설에 나서기 위한 민주노조운동의 자기혁신과 자기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다음날인 14일 오후 2시에는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현대차 재벌 노무정책 전면 개혁 집중집회가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