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노 “박정희 기념우표 적폐 청산 대상”
국공노 “박정희 기념우표 적폐 청산 대상”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6.22 13:1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우표 제작 반대 의견 잇따라
▲ 안정섭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이 22일 서울 종로구 ‘박정희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계획 철회 요구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국가공무원노동조합

공무원 노동자들이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 발행은 민주공화국인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적폐라고 규정하며, 제작을 철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이하 국공노)은 2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에서 민족문제연구소와 연대해 ‘박정희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계획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 해 말부터 지금의 흐름 속에서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기 위한 긍정적 전망이 열렸지만, 적폐 청산의 구체적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노동조합은 박정희 기념우표 철회를 비롯한 공직사회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힘차게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표발행심의위원회의 권한을 부인할 생각은 없다”면서 “결과적으로 민주공화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피해를 준다고 판단되는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에 저항하는 것은 민주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말했다.

또 “지난 4년 성과주의와 연봉제, 공무원연금개악으로 공무원노동자들의 생존권과 기본권이 유린될 때 우리에 남은 것은 잃어버린 권리와 상처 뿐 이었다”며 “더 이상은 현업에서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는 조합원들에게 수치를 안겨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국공노 미래창조과학부지부는 ▲정치적·종교적·학술적 논쟁의 소지가 있는 소재의 경우 기념우표 발행할 수 없음(우표류 발행 업무 처리 세칙) ▲대통령의 출생 기념우표는 전례가 없음 등을 이유로, 박근혜 정부가 아니었다면 박정희 기념우표 제작이 불가능 했을 것이라는 반대 입장을 앞서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작년 10월과 올해 4월 박정희 우표 발행에 대한 유감과 전면 재검토를 요청하는 성명서를 발표했고, 지난 13일부터는 이같은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광화문 광장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다.

공무원노동자들과 민족문제연구소 등으로 박정희 기념우표 발행 반대 의견 표명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우정사업본부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구미 YMCA, 구미 참여연대, 민주노총 구미지부 등 구미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 14일 “우정사업본부는 독재자에 대한 미화·우상화를 우려하는 국민의 동의 없이, 구미시의 일방적인 요청으로 이루어진 박정희 기념우표 사업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국가공무원노동조합은 2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에서 민족문제연구소와 연대해 ‘박정희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계획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국가공무원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