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배원 3,600명 즉각 증원 필요!
집배원 3,600명 즉각 증원 필요!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7.06.26 17:2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정노조, 과로사 근절 위한 실질적 대책 촉구
ⓒ 우정노조

우정노조가 집배원들의 장시간 노동으로 인한 사고와 과로사를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우정노조(위원장 김명환)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환노위 소속 이용득 민주당 의원, 한국노총과 함께 ‘집배원 과로사 근절, 부족인력 증원 및 집배부하량·집배평준화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우정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도시가 들어서고 택배물량 및 1인 가구 급증으로 인해 업무량이 과도해지지만, 우정사업본부는 현실을 감안하지 않고 인력증원을 외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우정사업본부는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우정직 결위인력 증원은 외면하면서 행정직군의 자리 지키기에는 혈안이 돼 있다”고도 비판했다. 또한 우정노동자들의 업무 현실과 맞지 않는 “유연근무제 도입과 연가 사용은 강제하고, 현장과 동떨어진 집배업무 부하량 시스템으로 인력을 산출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김명환 우정노조 위원장은 “우본이 발표한 집배원 1인당 연간 초과근무 시간은 예산 지급기준으로 역산한 결과”라며 “실제 집배원의 근로시간을 고려하면 3,600명을 증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인 이용득 민주당 의원은 “장시간 중노동으로 집배원들이 잇따라 숨지는데도 우정사업본부는 인력증원을 하고 있지 않다”며 “더 이상 과로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명환 위원장과 이용득 의원을 비롯해 각 지방본부 위원장, 우정노조 간부 3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우정노조는 ▲우정직 공무원 결위인원 즉시 충원 ▲육아휴직 중인 계리 대체인력 전원 충원 ▲비정규직 정규직화 및 급식비 예산 반영 ▲별정우체국법 개정 및 경력직 공무원 전환 등을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8일째 이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