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원예농협 노조파괴, 농협 적폐 구조가 원인
원주원예농협 노조파괴, 농협 적폐 구조가 원인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06.27 13:4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 조합장 사퇴·농협 개혁 촉구
▲ 27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이하 협동조합노조)이 ‘원주 원예농협 노조파괴 규탄 및 농협중앙회 개혁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김민경 기자mkkim@laborplus.co.kr

강원도 원주원예농협 노동자들이 조합장의 노조파괴 행태를 규탄하며, 농협(농업협동조합중앙회)의 구조 개혁을 촉구했다.

27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이하 협동조합노조) 원주원예농협지회가 ‘원주 원예농협 노조파괴 규탄 및 농협중앙회 개혁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심진섭 원주원예농협 조합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심진섭 조합장의 부당한 업무지시 갑질을 견디지 못해 작년 3월 노조를 결성했다”며 “농협 재산을 제 돈인 냥 지도사업비·업무추진비 명목으로 펑펑 쓰면서 원주원예농협을 사유화하려는 몰상식적인 경영전반을 감시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적 대우를 시정하기 위함이었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후 원주원예농협의 심각한 노조탄압 행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노조 지회장이 해고당하고, 13명의 노조 간부들이 줄줄이 중징계를 받았다. 조합원들을 1~2개월마다 인사발령을 낼 뿐만 아니라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조합원들이 근무하는 사무실에 난입해 집기를 부수고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고용을 볼모로 하나로마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중심인 사용자노조를 만들어 노골적으로 노조파괴를 진행 중”이라며 “노조원들을 괴롭히고 그 가족들을 협박하고 노조탈퇴를 강요해 사용자가 만든 어용노조에 교섭권을 빼앗기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노조 결성당시 75명이던 조합원은 현재 54명으로 줄었다.

지난 4월 13일 강원지방노동위원회는 사업장의 수시 근로감독을 통해 임금체불 등 11건의 근로기준법 위반사항을 적발하고, 시정을 명령했다. 또 원주원예농협의 노조탄압에 대해 부당견책, 부당감봉, 부당정직, 부당해고,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하기도 했다.

지노위의 판정으로 해직된 지회장은 6월 21일 복직 결정이 났다. 하지만 원주원예농협은 지노위의 구제명령을 수용하되, 인사위원회를 열어 다시 징계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협동조합노조 원주원예농협지회는 “사측이 부당노동행위를 멈주지 않고, 노조 탄압도 계속하겠다는 것”이라며 “이 사태의 근본원인은 농협의 구조적인 적폐에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국의 농협에서 마찬가지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고, 반복될 문제”라고 강조했다.

민경신 협동조합노조 위원장도 농협의 구조 개혁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주원예의 신진섭 조합장이 노조를 탄압해도 이를 바로 잡아야할 농협과 검·경, 정부가 왜 아무런 처벌을 하지 않는지 구조를 봐야한다”며 “농민 대표라는 농협 회장은 1,132개 조합장들이 뽑는 선출직인데, 농협의 이사와 감사 자리를 비롯해 48개에 달하는 농협 자회사의 주요 자리의 인사청탁 등 매관매직하는 관계”라고 설명했다.

또 “지역 국회의원과 각 기관장들과 유착해 지역의 토호가 된 농·축협 조합장은 무소불위 돼 무소불위 안하무인”이라며 “농협은 농협법을 통해 농·축협에 대한 감사와 처벌을 할 수 있도록하고 있음에도 직무를 유기하고 있고, 검찰은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심진섭 조합장에 대한 수사를 축소해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이들은 “농협개혁은 농·축협 노동자들의 인권을 지키고, 농협이 올바른 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시급하다”며 “적폐청산이라는 국민들의 뜻을 받아 정권을 잡은 새 정부가 이를 위해 나서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