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대노동포럼, ‘포철노조 정상화’ 나서야
사회연대노동포럼, ‘포철노조 정상화’ 나서야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06.28 17:1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30년째 노조 인정 안 해”
포스코 퇴직 노동자들 서울로
▲ 사회연대노동포럼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노조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사회연대노동포럼(이하 ‘노동포럼’)이 포스코-협력업체 단일노조 설립에 나섰다. 또 지난 30년 동안 크게 위축됐던 포스코노조를 정상화하는 동시에, 사외이사를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하는 인물로 선임하기 위한 행동을 벌일 예정이다.

노동포럼은 2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옛 포항제철노동조합(현 포스코노조)은 1987년 노동자대투쟁 과정에서 설립 움직임이 일어나 당시 무노조 경영을 표방하던 고 박태준 회장으로부터 1988년 ‘노동조합 인정 담화문’ 발표를 이끌어냈다.

이듬해 포항제철민주노동조합 출범 보고대회를 열고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하려 했으나, 노조 설립 과정에서 해고된 노동자를 안기부가 연행하는 등 공안당국으로부터 고초를 겪어야 했다.

대구경북 노동포럼 측에 따르면, 그 후 노조 활동가에 대한 불법연행과 구금이 이어지는 한편 사측은 조합원들에 대한 징계와 주택융자금 지급 중지 등을 통해 노조 탈퇴를 유도했다.

대구경북 노동포럼은 “1991년 1월 2만여 명에 달하던 조합원 수가 같은 해 4월에는 50여 명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포스코노조 조합원 수는 10여 명에 불과해 이름만 겨우 유지하는 실정이다.

문성현 노동포럼 지도위원은 “노동조합을 만들고 조합 활동을 할 자유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며, 문재인 정부는 이를 보장하기 위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영태 대구경북 노동포럼 대표는 “포스코 원청과 협력업체의 임금격차는 45%에 달한다”면서 “그간 포스코의 경영성과는 납품단가와 운송원가를 후려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포스코에서 근무했던 퇴직 노동자들이 다시 뭉쳐 포스코 민주노조를 복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동포럼은 특검의 ‘박근혜-최순실게이트’ 조사 과정에서 2014년 권오준 포스코 회장 선임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이 나온 점을 언급하며, 권 회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구경북 노동포럼은 “포스코-협력업체 단일노조 건설을 통해 부당한 권력의 개입이나 경영진의 비리를 차단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해소하는 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의지를 드러냈다.

대구경북 노동포럼은 기자회견 직후 광화문1번가에 포스코 노조탄압 관련 민원을 접수했다. 아울러 포항지역 대시민선전전과 포스코 서울사무소 앞 1인 시위를 벌이는 한편, 국정기획위에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