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명박 정권의 국가폭력을 기억한다"
"우리는 이명박 정권의 국가폭력을 기억한다"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7.09.26 14:1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엄정 수사 촉구 기자회견 열려
▲ 적폐청산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는 공동성명서를 통해 "우리는 아직도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이명박과 유인촌의 국가 폭력과 국가 범죄를 잊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우리는 아직 이명박과 유인촌의 국가 폭력을 기억하고 있다"

26일 오전 10시 적폐청산과 문화민족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이하 문화민주주의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이 자행해온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제기되어 왔던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탄압사건들'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이라고 전했다.

문화민주주의위원회에 따르면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은 이명박 정부에서 작성한 문서로 ▲문화권력은 이념지향적 정치세력 ▲좌파세력의 문화권력화 실태 등의 소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에는 "문화를 통한 국민의식 좌경화", "건전 문화 세력에 대한 전폭적 자금지원 및 좌파 자금줄 차단", "기재부는 문화부 예산을 정밀 검토하여 좌파 지원예산은 전액 삭감하고 우파 지원사업에 대규모 예산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어 많은 문화예술인들의 분노를 샀다.

문화민주주의위원회는 "이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탄압은 결코 우발적이거나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며 철저하게 기획되고 준비된 공작 정치의 산물"이라며 "문화예술계에 대한 대규모 공작 정치의 출발점인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블랙리스트 피해자 증언도 함께했다.

김동현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초기에 독립영화계에서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적 입장이 나오자 독립영화 집중 탄압이 시작됐다"며 "사업 예산이 없어지거나 줄어드는 등 예산 삭감이 이어졌고 영화진흥위원회한테는 독립영화라는 단어를 쓰지 말고 비상업영화라는 표현을 쓰라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전했다.

이종승 공연예술인노동조합 위원장은 "블랙리스트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그 일을 떠올리기도 싫어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며 "지금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진상 규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송상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변호사는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TF에서는 '문화예술인 82명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퇴출 활동이 있었다'고 했지만 과연 82뿐일까하는 의문이 든다"며 "이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형사처벌을 위한 수사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조사신청서를 제출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는 블랙리스트 사태와 관련하여 사실관계를 파악해 사건의 재발을 막고 공정한 문화예술 지원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예술계가 지난 7월 31일 함께 출범시킨 조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