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이 날 키웠기에 노동을 배신하지 않겠다
노동이 날 키웠기에 노동을 배신하지 않겠다
  • 고관혁 기자
  • 승인 2017.10.13 10:2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윤종오 새민중정당 의원

<참여와혁신>에서 그를 인터뷰 한지 10개월이 지났다. 그 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선거법위반으로 국회의원직 박탈 수준의 형을 선고 받는가 하면 울산 북구청이 ‘코스트코’ 입점 연기로 인한 피해보상의 책임을 그에게 떠넘겨 아파트까지 압류 당했다.

울산에선 윤종오 지키기 대책위까지 출범했다. 한편으로는 새민중정당을 창당해 원내대표를 맡았다. 진보대통합을 꿈꾸며 진보세력들을 통합, 설득 중이다.

8월 26일 재심에서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 원을 선고 받았다. 1심 선고인 벌금 90만 원 형을 넘어서는 결과다. 최종 결과는 대법원 판결을 봐야 하지만 그대로 형이 확정될 경우 의원직이 박탈된다.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판결이다.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기분이랄까. 유사선거사무실 운용이 1심에서는 무죄 판결 받았지만 이번 재심에서 유죄로 인정된 것이 컸다. 만약 유사선거사무실을 만들고자 했다면 멀리 떨어진, 전략적 관리가 필요한 지역에 만들지 무엇 하러 선거사무실과 불과 1km 떨어진 곳에 만들겠는가?

검찰이 주장하는 유사선거사무실 ‘동행’은 어떤 곳인가?

내가 선거 1년 전에 북구 마을 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만든 마을카페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각종 단체를 대상으로 임대사업을 많이 했다. 커피 한 잔에 천 원 정도 하니까 마을사람들이 와서 편히 쉬다 간다. 내 선거운동원들도 그곳에서 종종 휴식을 취했다.

판결 후, 항소심 재판부가 스스로 판결에서 ‘당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라고 인정했다며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울산 북구는 늘 적게는 5백 표, 많게는 2,3천 표로 선거 승패가 결정되는 치열한 지역이다. 하지만 난 2만 표 이상의 차이로 당선됐다. 비율로 따져도 20%이상 차이가 났다. 울산에서 최다득표를 했을 정도로 압도적인 승리였다.

총선 당시 이미 박근혜 정권 불통정치에 대한 심판 분위기가 있었고 새누리당이 공천을 두고 갈등을 빚으며 분열했다. 그에 비해 우리는 진보진영 단일화를 통해 똘똘 뭉쳤다. 분위기 자체가 이미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었다. 그런데 그런 분위기 속에서 유사선거사무실 같은걸 만들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운용할 이유가 없다.

당선 전후 총 4번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집요할 정도인데 이는 윤 의원이 통합진보당 출신이라는 점 때문일 것이라고 언론에 밝힌 바 있다.

정당이란 것은 국민이 지지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소멸하는 것이다. 만약 정당 구성원 중에서 누가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그 사람을 처벌하면 된다. 그런데 당시 정부는 당 자체를 해산시키는 초유의 사태까지 몰고 갔다.

민주노동당, 통합진보당을 거치면서 우리는 그 동안 상상도 못했던 사회적 이슈를 던졌다. 무상급식, 부유세 신설 등. 그땐 이런 의제를 제시하면 이상하게만 바라봤는데 지금은 보편적인 이야기가 됐다. 그만큼 통진당은 사회를 개혁시키고 사람이 살아가는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 있어서 아주 큰 역할을 했던 정당이었다고 생각한다.

박근혜 정권이 통진당을 해산시켰다. 자신들이 해산시킨 당 출신이 다시 중앙으로 올라오는 게 반갑진 않았을 것이다. 또 그 당시 정부에서 추진했던 노동개혁법에 내가 가장 반대하는 사람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저격당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김종훈 의원(새민중정당 대표)도 주변인물 50여 명이 소환 당했다.

그럼에도 이석기 의원 석방 운동,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 복권 등 통합진보당 관련 발언을 멈추고 있지 않다. 두렵진 않은가?

 

더 어두웠던 군부독재 시절 때도 마이크를 잡고 노조를 조직하는 데 나섰다. 불의가 있는 것은 참지 못한다. 소신 있게 말하며 살아왔다고 생각한다. 그게 현장노동자 출신이 노동운동을 거쳐서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 국회의원까지 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여기 갔다, 저기 갔다 했다면 여기까지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무소속일 때도 민주당에 왜 들어가지 않느냐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만약 민주당에 입당하면 활동할 수 있는 폭이 훨씬 넓어지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난 나를 키워준 노동계를 배신하기 싫었다. 배신하면서까지 국회의원 한 번 더 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새민중정당을 창당하는데 일조하고 원내대표를 맡았다. 새민중정당을 시작으로 진보대통합을 구상 중으로 알려져 있는데 진보세력 내에서도 많은 의견과 정파가 갈라져 있다. 이를 통합하는 것이 쉽지는 않아 보인다. 진보대통합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진보대통합을 위해선 정의당과 꼭 통합해야 한다. 정의당이 빠진 진보대통합은 반 쪽짜리 통합이다. 사실 다 모아도 몇 퍼센트나 되겠는가? 정의당이 이번 대선에서 지지율 6%를 받았는데 그건 고정된 지지율로 보기 힘들다. 언제든지 날아갈 수 있는 지지율이다. 내년 지방선거 때 야권연대를 하고 후보조정을 잘 해야 어디 한 두 곳 될까 인데 그마저도 분열된 상황이라면 더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진보정치의 큰집 격인 정의당이 배제 없는 단결로 크게 문 열고 같이하자고 하는 것이 맞지 않겠는가.

또한 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을 보면 그 안에서 구성원들의 성향이나 이념 스펙트럼이 상당이 다양하다. 하지만 새민중정당과 정의당을 비교해 봤을 때 거기에 비하면 훨씬 더 스펙트럼이 좁다. 즉 추구하는 바에 큰 차이 없다. 극복할 수 있다.

민중연합당과는 10월 15일 날 합당 창당대회를 계획 중이다. 정의당과 통합은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된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워 보인다. 현재로서는 정의당이 통합에 조금 회의적이다.

진보대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이유는 지금껏 행해졌던 ‘대리정치’를 밀어내고 ‘직접정치’시대를 열고 싶은 뜻에 있다. 국민들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대중적 진보정당을 꿈꾼다.

민주노총은 정부의 기간제 교사 전환 불가발표를 기점으로 노정관계 전면 재검토를 선언했다. 그 밖에도 ILO 핵심협약 비준, 법외노조 합법화,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계에서 지금 정부에 아쉬움을 표하는 목소리가 많아졌다. 노동계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지금 정부는 어떤가?

양측을 다 만족시키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저것도 아닌 방향으로는 양측 모두의 지지를 못 받게 될 수도 있다. 후에 정책추진동력을 잃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기간제교사 사태의 경우 이제까지 무분별하게 기간제교사를 채용해 방치한 것은 역대 정권의 책임도 어느 정도 있다. 하지만 지금 정부 역시 방치한다면 책임회피라고 생각한다. 지금 문재인 정부가 어렵긴 하겠지만 노동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노선을 확실하게 세워 꾸준히 가야 한다. 처음 구상했던 노동정신을 훼손하지 않아야 성공하는 정권이 될 것이다.

노동계도 자신이 속한 노조의 이익만 쫓지 말고 사회적 정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기업 노조의 경우 하청업체 단가후려치기, 비정규직 등의 문제를 막아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