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결국 문 대통령 간담회도 불참 결정
민주노총, 결국 문 대통령 간담회도 불참 결정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10.24 12:4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정위원장 배석에서부터 ‘삐걱’, 당초 간담회만 참여키로
“청와대가 가맹조직 개별 접촉해 홍보에 동원” 모두 불참

민주노총이 24일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의 간담회 1·2부 행사 모두 불참키로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민주노총을 존중하지 않은 청와대의 일방적 진행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으로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노동계 인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진행될 예정이었다. 1부 간담회에 이어 2부 만찬이 계획돼 있었다. 노동계 측에서는 한국노총 산하 자동차노련과 금융노조가,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와 보건의료노조가 초청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상급단체가 없는 영화산업노조, 희망연대노조, 청년유니온 등도 청와대의 초청을 받았다.

그러나 정부 측 인사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외에도 문성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배석키로 하면서 민주노총이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노사정위원장과 함께 테이블에 앉는 것만으로도 내부에서 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논의 끝에 민주노총은 1부 대표자 간담회에는 참석하되, 2부 만찬에는 함께하지 않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내부 회의를 통해 1·2부 행사 모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청와대는 2부 만찬에 민주노총 소속 일부 산별 및 사업장을 개별 접촉하여 참여를 조직하였고, 이 과정에서 민주노총의 양해가 있었던 것인 냥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노정관계 복원이라는 대의에 입각하여 1부 대표자 간담회 참여를 결정했다”면서 “진정성 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2부 만찬을 앞세우는 행보를 하면서 사단을 불러일으켰다”고 청와대를 비판했다. 또 “노동자는 문재인 정부의 홍보사진에 언제나 동원되는 배경 소품이 아니다”라며 강한 어조로 불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2부 만찬을 “정치적 이벤트”로 규정했다. 남정수 민주노총 대변인은 “오늘 자리를 밥 먹는 자리로 만드는 것 자체가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며 “정부가 자신의 의도대로 선정한 기준에 맞추어서 보도하려는 그림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1부 간담회를 통한 노정 간 대화에 더 무게를 두고 있었지만, 자칫 2부 만찬만 부각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민주노총은 노사정 대화 또는 사회적 대화보다 노정교섭이 우선이라고 강조해 왔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대통령이 참여하는 ‘노사정 8자 회의’를 지난 달 26일 제안했을 때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결국 민주노총은 문 대통령이 마련한 1·2부 행사 모두에 대해 불만을 표한 셈이 됐다.

한편 민주노총은 문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노동존중의 의지로 책임 있게 노정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또 한 번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