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업무직의 반격, 본사 앞 농성 돌입
서울교통공사 업무직의 반격, 본사 앞 농성 돌입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11.02 15:2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진유예·마이너스호봉 소문에 업무직 반발 고조
“정규직 위의 정규직 안 돼… 박 시장 결단 필요”

서울시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노동존중특별시 2단계’ 계획이 실행 단계에서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에서는 최근까지 기존 정규직들이 직접행동에 나선 데 이어, 이번에는 업무직들의 반발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업무직 노동자들로 구성된 ‘업무직협의체’는 2일 서울 성동구 본사 앞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 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성동구 본사 앞에서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업무직협의체는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서울교통공사 노사 진행 중인 업무직(무기계약직)의 일반직(정규직) 전환 논의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28일에는 서울시청 앞 집회를 열었다. 업무직협의체는 이번 농성까지 포함해 행동의 수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

이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비판하는 부분은 ‘마이너스호봉제’와 승진유예다. 내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와 3개 노조 사이에 업무직의 일반직 전환 시 직급 및 호봉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 다양한 안이 거론되고 있다. 1급부터 7급까지의 체계에서 8급을 신설하는 방안과 7급으로 하되 1~2년 간 승진을 유예하는 방안 등이 대표적이다. 업무직협의체는 ‘모든 업무직의 근무경력을 반영한 7급 일반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임선재 업무직협의체 공동대표는 이러한 논의가 오가는 것과 관련해, “무늬만 정규직이며, 정규직화가 오히려 차별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년 1월 1일부터, 온전한 정규직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업무직협의체 측은 “사측이 당사자들의 요구에 한참 못 미치는 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차별을 합리화하는 회사를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서울교통공사뿐 아니라 노조를 향해서도 날선 비판을 쏟아낸 바 있다. 업무직협의체는 지난 28일 열린 집회에서 “충격적인 것은 이 내용(마이너스호봉 및 승진유예)이 사측의 요구가 아니라는 것”이라며 “노조마저 우리를 버렸다는 분노가 들끓고 있다”고 성토했다.

▲ 서울교통공사 업무직협의체는 지난달 28일 ‘차별 없는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집회를 개최했다.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서울시의 ‘노동존중특별시 2단계’ 계획의 핵심은 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업무직(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의 일반직(정규직) 전환이다. 서울교통공사의 업무직 규모는 현재 1,456명으로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중 가장 많다. 여기에는 전동차 정비,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지하철 보안관 등을 비롯해 목욕탕 관리원, 식당 조리원, 구내 이발사, 매점 관리원까지도 포함돼 있다.

지난 7월 업무직의 일반직 전환 방침이 발표된 이후 서울교통공사 내 신입사원을 중심으로 ‘역차별’이라는 반발이 제기됐었다. 최근 노사가 논의 중인 내용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이번에는 업무직의 불만이 터져나온 것이다.

그런 가운데 당초 공동요구안 마련에 나섰던 서울교통공사 3개 노조(서울지하철노조·서울도시철도노조·서울메트로노조)는 의견을 조율 중이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행정절차상 마지노선은 16일이며, 이때까지 노사합의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