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일자리 창출 컨트롤타워 ‘다 모여라!’
전국 일자리 창출 컨트롤타워 ‘다 모여라!’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7.11.13 16:5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민간 등 147개 기관 일자리 모범사례 망라
대한상의 “규제완화”, 한국노총 “노동중심” 당부
▲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이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주최로 열렸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전국 지자체·공공기관·민간단체 일자리 창출 수장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전국 147개 기관 일자리 정책 담당자들은 일자리 창출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개최한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는 광역자치단체 17곳, 기초자치단체 47곳, 중앙공공기관 57곳, 지방공공기관 16곳, 민간단체 및 기업 6곳 등 모두 147개 기관의 일자리 정책 담당자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 기관에서는 기관장 또는 부기관장이 직접 일자리 창출을 챙기고 있다.

일자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워크숍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경제와 5년 로드맵에 대한 인식 공유 ▲민관 및 중앙과 지방의 일자리 창출 역량 결집, 상호 협력적 추진체계 확립 ▲여러 기관의 다양한 성공 및 모범 사례 확산 등을 위해 마련됐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정부는 지난 6개월 동안 국정운영체계를 일자리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고, 5년간 추진할 일자리정책 로드맵을 발표했다”며 “이런 국정 인프라를 바탕으로 현장과 지역에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축사에서 “일자리 문제는 우리사회가 풀어내야 할 최대 현안으로, 20대 국회도 청소노동자 직접고용 등 일자리문제 해결을 위해 선도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민간부문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보다 정교한 정책의 설계와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의장은 특히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일자리 창출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최근 정부와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는 노사 단체 대표자들의 고언도 이어졌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기업 환경에 대해 “기업 실적은 증가했지만 편중이 여전하고 기업 체감도도 낮아 저성장·저고용에 대한 새로운 해법이 요구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일자리 창출의 걸림돌(roadblock)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파격적 규제완화 ▲서비스산업의 진입장벽 완화 ▲중소기업 역량 강화와 성장 촉진 ▲건전한 창업생태계 구축 ▲현실적 해법 모색 등 5가지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을 언급하며 “어떤 곳은 직접고용으로, 어떤 곳은 자회사로 추진되고 있는데, 정원과 예산을 확보하여 정규직 전환 대상을 보다 넓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듣보잡’(듣지도 보지도 못한 잡다한 것) 일자리가 확산되는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노동4.0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 참석자들은 ‘일자리 창출 전국지도 점등식’을 통해, 각 권역별로 일자리 창출의 빛이 밝혀지는 것처럼 각자의 현장에서 좋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