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원자력정책 역량 강화 위한 ‘원자력정책연대’ 출범
5일 원자력정책 역량 강화 위한 ‘원자력정책연대’ 출범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7.12.05 16:2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분야 산‧학‧연‧관‧정계‧시민단체 연대 틀 구축
국민들과 원전 안전 관련 소통 적극적 나설 것
▲ ⓒ 김민경 기자 mkkim@laborplus.co.kr

5일 원자력산업의 노동계와 학계, 사회·시민단체들이 모인 원자력정책연대가 출범했다.

이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불합리함을 지적하며, 한국의 에너지안보와 산업발전에 원전이 기여한 바를 알리고 원자력의 안전한 이용에 대한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연대 조직을 구성했다.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원전정책연대 창립대회가 열렸다. 한국수력원자력노조를 비롯해 한전원자력연료노조, 한국전력기술노조, 한국원자력연구원노조, 한국원자력환경공단노조 등 5개 원자력 관련 노조 간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와 원자력바로알기운동본부, 환경운동실천협의회도 정책연대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창립선언문에서 “정부가 에너지 전환이라는 미명아래 졸속으로 탈원전 정책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전축소 정책의 폐해를 막고자 나섰다”며 “원자력 분야의 산‧학‧연‧관‧정계와 일반 시민단체가 연대의 틀을 구축해 국익을 위한 원자력 정책 역량을 강화하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전의 국가 기여도를 재평가해 국가 에너지 안보와 국민 경제를 위해 원자력이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원이라는 사실을 국민에게 올바르게 알려내고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지속적 기술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원전사업을 지켜내려는 것이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원자력을 이용에 따른 국민 편익과 안전,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한 향후 사업으로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 개발에 매진 ▲원전 정책에 관한 연구, 교류 협력 및 객관적 정보 제공에 적극 협력 ▲원전 분야 국제 교류를 활발히 추진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적극적 협력 등에 나설 계획도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국가 에너지 정책을 이념의 잣대로 구분하며 원자력은 위험하다는 공포적 선언과 함께 원자력산업 전체를 적폐로 몰아세우고 있다”며 “왜곡되고 편향된 시각으로 과학과 산업을 바라보고 정책을 수립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앞서 정부가 수립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과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무시한 문재인정부의 에너지전환로드맵은 법적 근거가 없다”며 “정부는 관련 법을 준수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정상적으로 에너지 정책을 실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중재 원자력살리기구긴연대 대표는 “원자력의 안정성은 기기 설비의 다양성과 독립성, 내진 설계로 높이고, 방사선의 위험성은 다중방호 개념으로 낮출 수 있다”며 “과학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과학에 대한 기본 인식 없이 막연히 위험하다고 원전정책을 폐기한다면 앞으로 진전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에너지 미래전략 TF 위원장을 맡고 있는 손금주 의원은 “국가 전체로는 시민들의 에너지 접근과 안전, 원자력 산업 종사자들의 생존권, 환경과 관련된 여러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가야한다”며 “원자력정책연대의 과제가 많다. 보다 더 넓은 눈으로 원자력 에너지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해 달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행사 직후 ‘에너지전환 정책의 올바른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이어졌다. 정범진 경희대 교수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발제에 나섰고,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문신학 산업통상자원부 국장 등 5명이 토론에 참여했다.  

▲ ⓒ 김민경 기자 mkkim@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