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 비정규직, 발전5사 통합 정규직전환협의체 구성 촉구
화력발전 비정규직, 발전5사 통합 정규직전환협의체 구성 촉구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8.01.11 11:0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정책간담회서
▲ ⓒ 발전분야 공공성 강화와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을 위한 연대회의

화력발전 분야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통합된 노사전문가협의체 구성을 통해 발전소의 운전‧정비 인력의 정규직화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 5개 발전사는 각 단사별로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체를 구성 중이다.

10일 ‘발전분야 공공성 강화와 제대로된 정규직 전환을 위한 연대회의(이하 발전분야정규직전환연대회의, 의장 김경진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장)’는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의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은 “발전소 운전과 정비, 운영은 상시 지속해야 하는 필수 유지업무이자 핵심 업무”라며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은 직접고용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발전사들은 정부의 정비 분야 경쟁체제 도입을 기조로 하는 정책을 이유로 운전 분야의 일부 종사자만 전환 대상자로 보고 있다”며 “발전분야 공공서 강화는 물론, 국민의 생명‧안전과 국가기간산업의 안정적인 운영, 정부의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실현을 위해 노사전문가협의기구에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예외없는 정규직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국민들의 생명‧안전에 직결되는 업무를 하고 있음에 공감하며, 노사협의기구에 노동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 돼 정규직 전환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발전분야정규직전환연대회의는 ▲운전, 정비, 운영인력 업무는 핵심 업무로 1단계 정규직 전환대상이자 직접고용이어야 함 ▲노사전문가협의기구 구성에 당사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어야 함 ▲정규직 전환은 그 대상자에 대한 예외 없는 정규직화를 원칙으로 해야 함 등을 골자로 하는 제안서를 이 대표에게 전달했다.

발전분야정규직전환연대에는 발전 5사의 정규직노조인 한국발전산업노조와 파견‧용역 노동자들이 결성한 6개 노조 등 총 7개 조직으로 구성됐다.

발전분야정규직전환연대에는 발전 5사의 정규직노조인 한국발전산업노조와 파견‧용역 노동자 6개 조직 등 총 7곳이 모여있다.

비정규직 노동자 6개 조직 규모는 ▲공공운수노조 발전HPS지부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 ▲한전산업개발 발전노조 ▲한전산업개발 사업운영‧지원노조 ▲일진파워노조  조합원 등 총 1,900명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