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규직 아닌 해고였나”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규직 아닌 해고였나”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8.01.30 23:5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비정규직, 청와대 앞 노숙농성 7일 째…“해고는 살인”
ⓒ 김민경 기자 mkkim@laborplus.co.kr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는 정규직 전환이 아닌 해고를 통한 것이었나”

30일 오후 6시 청와대 근처 효자동 주민센터 앞,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300여 명이 눈이 쌓인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 다시 모여 앉았다. 손에는 ‘해고는 살인이다’는 피켓을 들었다.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시‧도 교육청별로 진행하고 있는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에서 전환제외자로 결정 난 비정규직노동자들의 계약해지가 속출하자, 심의위원회 중단과 정부의 책임있는 역할을 촉구하며 지난 24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 김민경 기자 mkkim@laborplus.co.kr

안명자 교육공무직본부 본부장은 “부디 오늘의 집회가 마지막이길 바란다”며 “2년 전 제주 교육청에서 영어회화전문강사 119명이 전원 해고돼 힘들게 싸웠는데, 지금도 어디선가 160명의, 250명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집단 해고를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교육기관의 노동자로서 인간답게 살고 싶은 것”이라며 “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살기 위해 또다시 길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규직 전환 심의 결과에 따라 대량해고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기간제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정부가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연대 발언에 나선 철도노조 서재일 코레일네트웍스 지부장은 “같은 일을 하는 어떤 사람은 고용이 안정되고 어떤 사람은 고용이 안정되지 않는다면 후자에게 임금을 더 지불해야 옳지만, IMF이후 일자리가 없다는 이유로 한국사회는 고용이 불안한 사람들을 더 낮은 임금과 열악한 환경으로 내몰았다”며 “나라가 어렵다고 강요했던 구조적인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구조의 희생자들이 있어야 할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왜 잘못 됐느냐”며 “구조에 희생됐던 사람들이 원래의 정규직이 되면 미래 우리 모두가 함께 나눌 자리가 되는 것이다. 비정규직 없는 사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에는 전환심의 대상자(11,840명) 중 0.38%(45명)만 전환결정을 할 것으로 알려져 현장 노동자들의 반발을 샀던 서울시교육청의 7차 전환심의위원회가 열렸다. 또 지난 18일 방과후학교코디네이터 250명 전원 계약해지(해고) 통보를 보낸 경기도교육청의 후속논의가 진행됐다.

그러나 한 시간 넘게 진행된 집회가 끝날 때까지 이들을 위한 전향적인 논의 결과는 전해지지 않았다.

한편 이날 서울에는 오후 1시 30분경 내리기 시작한 눈이 오후 9시가 넘어서야 그쳤다.

ⓒ 김민경 기자 mkkim@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