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들, “위기에 처한 중형조선소를 살려라”
경남도민들, “위기에 처한 중형조선소를 살려라”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2.08 15:1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형조선소 살리기 범도민 결의대회 개최
창원시청광장 앞 경남도민 4천 명 집결

“중형조선을 살려내라” 경남도민 4천여 명이 창원시청광장에 모여 중형조선 살리기에 한 목소리를 냈다.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산업살리기 경남공동대책위(이하 대책위)는 7일 오후 6시 경남 창원시 창원시청광장에서 “노동 생존권 보장, 중형조선소 회생, 지역경제 활성화, 중형조선소 살리기 도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각각 통영과 창원에 위치한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은 지역경제에 큰 물줄기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조선경기 불황이 장시간 이어지면서 경남 지역경제를 이끈 두 조선소에도 위기가 찾아왔다.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모두 물량 축소로 인해 많은 노동자들이 일터를 떠나야 했고 현재도 대부분의 노동자가 휴업에 들어간 상태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노동자를 포함한 경남도민들이 함께했다. 이들은 경남지역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두 중형조선소를 살려야 한다며 “노동 생존권 사수”와 “중형조선소 회생”을 외쳤다.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조선산업 전문가들에 따르면 내년부터 2021년까지 조선경기가 완만한 회복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며 “지역공동체가 파괴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해왔던 구조조정 방식이 아닌 제대로 된 조선산업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지금 조선산업 시장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에서 중형조선소를 포기한다면 경남의 지역경제, 나아가 국가경쟁력에도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중형조선소를 정상화 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지난 12월에는 경남지역 민‧관이 모여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를 만들었다. 민관협의체에는 국회의원, 도의원,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지역언론, 시민단체, 노조,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대학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중형조선소 정상화 시기까지 상시 운영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