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향토기업 두원정공 파산은 곧 안산 경제 붕괴"
"안성 향토기업 두원정공 파산은 곧 안산 경제 붕괴"
  • 윤찬웅 기자
  • 승인 2018.03.06 18:5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원정공 파산 철회 촉구 기자회견 열려
김영훈 정의당 노동본부장 "지방 경제는 결국 노동문제"
▲ ⓒ 윤찬웅 기자 chanoi@laborplus.co.kr

지난 2월 경영난을 이유로 파산 결정을 내린 안성의 자동차부품업체 두원정공의 파산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정의당이 주최한 6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김영훈 정의당 노동본부장은 “안성의 오랜 향토기업이었던 두원정공이 파산한다는 것은 결국 지역경제의 붕괴를 의미한다”며 “지방분권이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데 지방 경제에서의 핵심은 한국지엠 사태에서 보듯 결국 노동 문제로 귀결된다”고 지적했다. 두원정공에 재직 중이던 노동자 수가 500명을 넘는 만큼 갑작스러운 파산 결정이 지역 경제에 큰 충격을 줄 것이 자명하다는 것.

1974년 설립된 두원정공은 디젤연료용 연료분사장치 제조업체로 자동차 부품 국산화 흐름에 선봉에서 한때 2,000억 넘는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던 안성의 대표 향토 기업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주력사업이 사양 산업에 이르고 주요 납품 기업이 환경 규제 강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이 축소, 인력을 50% 수준으로 줄이는 지경에 이르렀고 결국 지난 2월 파산결정이 났다. 사측의 일방적 결정으로 인해 500명의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는 것은 물론 퇴직금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 몰렸다. 권영국 금속노조 두원정공지회 지회장은 "두원정공 경영진은 책임을 지기보다는 법적 책임을 피할 요량으로 파산을 신청한 것”이라며 “파산을 빌미로 노동조합과 조합원들을 협박하여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권 지회장은 “회사가 어려울 때 우리사주 참여, 경영권 인수과정 동의, 350% 상여금 반납, 연월차 소진 등 희생을 감내해 왔다”며 “(이번 위기는) 완성차 자본의 갑질과 위기 부담을 전가하는 구조 하에서 두원정공 상황은 예견했던 우려가 현실이 된 것”이라고 밝혔다. 2009년부터 자동차 산업의 위기극복 방안과 노사 상생의 길을 모색하자는 노조의 제안을 무시하고 이제와서 위기에 따른 부담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처사라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작년에도 100억 원에 가까운 자구 방안을 뼈를 깎는 심정으로 합의한 곳이 바로 두원정공 노조”라며 “아무리 어려워도 회사가 노조와 함께 지혜를 모은다면 못 풀 일이 없다”고 밝혔다. 김영훈 본부장 역시 “노조가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500여 명의 직원은 물론이고 그 가족들, 협력업체 가족들까지 생각해서 투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같은 자리에서 “한국지엠, 금호타이어 사례 등 금속노조 사업장 때문에 1월 24일 청와대에 제조업 관련 노정 교섭을 요구한 바 있다”며 “그러나 무조건 투쟁이 아니라 현실적인 안을 만들어서 책임 있게 나서자는 게 금속노조의 입장 임에도 노동존중사회를 내건 문재인 정부는 어떤 답도 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조업 위기를 맞아 노조가 현실적인 생존 방안을 함께 모색해보자는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음에도 정부가 좀처럼 대화 파트너로서 인정해주고 있지 않다는 주장.

김 위원장은 “기업이 파산신청을 고집할 문제가 아니라 현장과 함께 책임 있는 자세로 나서야 할 것”이라며 “정부도 구조조정 사업장에서 산업 측의 논리만 밀어 붙이지 말고 지역 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