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노조, “고통분담 하겠다. 정리해고 중단하라”
STX조선해양노조, “고통분담 하겠다. 정리해고 중단하라”
  • 노효진 기자
  • 승인 2018.03.27 18:0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관리 위기, 노조 26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돌입

“최저임금도 못 받지만 고통분담 하겠다. 정리해고는 안 된다. 고용안정 보장하라”

STX조선해양 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정부의 정책이 나올 때까지 민주당 경남도당에서 점거농성을 하겠다며 구조조정에 대한 강력한 반대 의사를 보였다. STX조선해양이 전체 인력 40%, 이 중 생산직 인력의 75%를 정리해고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STX조선해양에 대한 법정관리를 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STX조선해양 측이 특단의 조치를 취한 셈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 측은 STX조선해양이 오는 4월 9일까지 인력을 줄인다는 내용의 노사확약서를 보내지 않으면 STX해양조선에 대한 법정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노조는 이에 대해 연초에 문재인 대통령이 중형 조선소를 살리겠다 발언한 것과 달리 오히려 산업을 축소시키고 있다 말하며 민주당 경남도당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노조는 또한 현재 일하고 있는 현장 노동자들을 감축하고 그 빈자리를 비정규직으로 메꾸려는 것은 문재인 정권의 기조와 어긋나는 것이니 정부여당이 책임져야한다 주장했다.

윤종우 STX조선해양지회 조사통계부장은 “수년 동안 자율협약을 거치면서 법정관리까지 4번의 구조조정을 겪었다. 인원, 임금, 복지를 전부 중단한 상태로 회사 정상화를 위해 고통분담을 해왔다. 693명의 생산직 노동자 중 75%면 500명 가까이 되는 생산직을 해고하겠다는 말”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취임 후 대우조선소 등을 방문해 ‘조선소를 살리겠다’ 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처럼 사람 자르기 방식이 아닌 지역 경제 측면을 강조해 근로자들을 살리겠다고 했는데 전혀 이행이 되지 않고 있다. 산업적 측면과 지역경제를 고려하겠다는 문대통령의 말을 믿고 발표를 기다려 왔는데 현 정권의 기조와는 다른 ‘사람 자르기 방식’이다. 양질의 일자리와 정규직 확대와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윤 조사통계부장은 또한 “정부 주도 구조조정 1호 사업장이 우리 사업장”이라며 “15척의 배를 만들려면 최소 3,000명 가량의 인원이 필요한데 1,300명 정도의 인원밖에 없다. 수주한 15척의 배를 지으려면 더 인원을 충원해야 하는데 오히려 감원을 하고 있다. 산업은행 측은 지출하는 고정비용이 높다고 하는데, 고용보장만 되면 고정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노사 간 할 수 있는 모든 합의를 하겠다. 수 년 간 회사가 정상화되기만을 바라며 고통분담을 해 왔는데 나가라고 하니 받아들일 수 없다. 금융의 논리로 사람을 자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인적 구조조정이 포함된 사측의 자구안이 철회될 때까지 파업을 유지할 계획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