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기업사냥꾼들의 삼부토건 황폐화 막을 것
노조, 기업사냥꾼들의 삼부토건 황폐화 막을 것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8.04.16 13:4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BO식 무자본 인수합병 폐해 본격화되나?

이른바 ‘기업사냥꾼’들의 LBO방식 무자본 M&A의 폐해에 대해 노동조합이 반기를 들고 이를 저지하겠다고 나섰다.

전국건설기업노조 삼부토건지부(지부장 박명호)는 보도자료를 내고 노동조합이 소액주주로서 이사회가 인수 기업의 자산을 유용해 결국 고사에 이르게 하는 악질적인 행위를 견제하는 한편, 검찰 고발과 금융감독원 제소를 통해 이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9월 법정관리를 졸업한 삼부토건은 모두 12곳의 투자자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들은 전환사채 228억 원을 포함해, 총 828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고, 그에 상응해 삼부토건의 지분과 사채를 소유하고 있다.

노동조합은 이들이 삼부토건을 이용해 투자금을 최대한 회수하는 한편, 무리하게 삼부토건의 자산으로 타 기업을 인수하는 등의 사업에 활용하려 한다고 주장한다.

삼부토건의 최대주주는 중국 디신퉁그룹의 지배를 받는 산업용 로봇제작 업체 DST로봇을 중심으로 꾸려진 컨소시엄이다. 이들은 200억 원을 투자했고 지분의 15.64%를 소유하고 있다.

또한 DST글로벌투자파트너스사모투자합자회사(이하 DST합자회사)는 100억 원을 투자했고, 지분의 7.82%를 소유하고 있다.

또한 이아이디는 100억 원을 투자했고, 지분의 7.82%를 소유하고 있으며, SB컨소시엄, SB글로벌합자회사 역시 투자금에 따라 일정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무궁화신탁이 투자한 DST합자회사와 오릭스가 투자한 SB글로벌합자회사는 업무집행사원으로 J스톤파트너스 주식회사를 두고 있다.

삼부토건을 둘러싼 복잡한 투자관계는 아래 그림과 같다.

이들 투자 주체는 세화아이엠씨와 현대자산운용에도 투자를 진행했으며, 세 회사를 인수하면서 그들끼리의 이면계약과, 기 인수한 업체들의 유보금을 사용하는 등 불법적인 LBO방식의 무자본 인수를 진행했다고 노조는 주장한다.

최근 코스닥 상장기업들의 사례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업무상 배임, 횡령 등 상법과 자본시장법 위반이라는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 대주주는 삼부토건 내 심어둔 고문들을 통해 여러 투자계획안을 이사회 읙려을 거쳐 통과시키려고 했다. 결과적으로는 J스톤파트너스, 키스톤PE, 무궁화신탁의 자회사인 JS자산운용, SB컨소시엄의 대표가 조합장인 워터프론트투자조합 등에 삼부토건이 투자하는 계획이었다. 그 금액은 이들이 삼부토건에 출자한 만큼의 금액이라고 노조는 주장한다.

또한 삼부토건의 대주주들은 현대자산운용을 인수하기 위한 자금을 삼부토건에서 유출시키려 했다. 이들의 투자 계획이 이사회를 통과하지 못하자, 다른 인수 업체였던 세화아이엠씨에서 자금을 마련했다. 코스피 상장사였던 세화아이엠씨는 이후 자금 부족으로 거래정지 상태가 되고 상장폐지 위기에 몰렸다.

대주주들이 제출한 일련의 ‘투자’계획은 출자금액의 두 배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으나, 노조는 어불성설이란 입장이다. 수익에 대한 전망이 현실적인지는 차치하더라도, 법정관리를 거치며 신용등급이 하락해 사업 수주 과정에서 각종 보증금을 현금으로 선납해야 하는 삼부토건의 상황을 고려하면, 유보금으로 다른 투자를 진행할 경우 정상적인 사업 수주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건설 시공사가 수주를 하지 못하면 회사가 어려움에 처하는 것은 당연하고, 구성원들의 고용과 임금, 생존에 직결되는 위기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이들 대주주들이 이사회에서 부결되었지만 지속적으로 같은 사안에 대해 투자의결을 강행하려 한다고 주장한다. 대주주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이사진을 포함시키는 등의 이사회 구조 개편을 통해서다. 최대주주인 DST로봇은 주주제안을 통해 등기이사 정원을 확대하고 재편하는 안건을 제안했다.

이들이 바라는 대로라면, “기업사냥꾼들의 과거 행적을 포함한 여태까지의 행태로 볼 때, 피해는 삼부토건에 그치지 않고 연쇄적으로 이들이 인수하는 기업, 나아가 전반적 자본시장 질서를 유린하여 수많은 상장사와 직원 및 주주들에게 피해가 미칠 것”이라고 노조는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