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2년 안에 진실 규명? “文대통령 믿는다”
세월호 2년 안에 진실 규명? “文대통령 믿는다”
  • 김민경 기자
  • 승인 2018.04.17 07:0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경근 집행위원장, 검찰‧감사원 전담반 설치 등 촉구
▲ 15일 오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에서 지역시민사회단체와 참여와혁신이 주최한 ‘세월호 참사 4년 기억 및 다짐행사’ 무대에 오른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 이현석 객원기자 175studio@gmail.com

세월호 4주기를 하루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추모메시지를 유가족들은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4.16가족협의회의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특조위의 최장 활동기간인 2년 안에 세월호 참사의 진실이 규명되고 책임자가 처벌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진심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15일 오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에서 지역시민사회단체와 참여와혁신이 주최한 ‘세월호 참사 4년 기억 및 다짐행사’ 무대에 오른 유 집행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추모 메시지를 직접 인용하며, 세월호 진실 규명에 대한 정부 역할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그가 인용한 대목은 ‘합동영결식에서 다시 한 번 깊은 슬픔에 빠질 유가족들과 국민들 앞에서 세월호의 완전한 진실 규명을 다짐합니다. 선체조사위와 세월호 특조위를 통해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해낼 것입니다’였다.

이는 유 집행위원장이 하루 전날 전남 목포대에서 열린 ‘세월호와 촛불, 그리고 나라다운 나라’ 토론회에서 “유가족들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고자하는 문재인 대통령 개인의 의지와 정권에 대한 믿음은 별개로 본다”고 선을 그었던 발언과는 온도차가 있다.

이 날 유 집행위원장은 “대통령이 단순히 의지를 표명하는 것을 넘어 구체적인 행동으로 조치를 취해주길 부탁한다”며 “진상규명을 돕는 조력자가 아니라 전면 재조사를 위해 검찰과 감사원에 세월호 관련한 전담 기구 설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특조위의 최장 활동기간은 2년이고, 조사권한도 강제적이지 못하다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면서도 “대한민국에서 공인된 국가 조사기구 가운데 세월호 참사를 가장 정확하게 꿰뚫어보는 곳은 특조위밖에 없다. 검찰은 강력한 수사 권한이 있지만 새월호 참사에 대해 안일하게 인식한다. 법 몇 개와 구조장비를 바꾸고, 구조 훈련을 강화하면 된다 한다”고 덧붙였다.

4.16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는 세월호가 침몰했기 때문이 아니라, 당연히 구조돼야하는 304명이 죽음으로 내몰렸기 때문에 참사”라며 “그 책임은 정부에 있고, 동시에 정부는 참사의 원인을 밝히고 대책을 마련해야하는 책임도 가진다”고 강조했다.

현재 4.16가족협의회는 세월호 2기 특조위를 중심으로 검찰과 감사원 3자가 함께 세월호의 진상규명에 나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정부가 대통령의 의지를 넘어 보다 구체적인 행동을 보일 때 가능한 일이다.

한편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특조위, 진상조사, 세월호참사법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관계자와 갈등을 겪으며 지난해 청와대의 초청에도 참석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