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별나고 다양한 캐릭터로 '금기' 깨기
유별나고 다양한 캐릭터로 '금기' 깨기
  • 안상헌_카피라이터
  • 승인 2007.06.05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도 거침없이...'하이킥'효과

안상헌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세상에 이런가족이 한 집에 산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우선 하이킥으로 싸움을 잘하고 공부보다 오토바이를 좋아하는 사고뭉치 작은 손자와 공부라면 1등을 놓치지 않는 큰 손자. 이들은 같은 학교 같은 반이다. 별다른 직업 없이 집에서 전업주식투자로 살아가는 돌쇠형 아빠와 자신감과 상당한 지적능력을 자랑하는 한의사 엄마, 이 둘의 닭살적인(?) 사랑은 아무도 못 말린다.

세상 아래 돈을 가장 사랑한다는 한방병원 원장 할아버지와 늘 며느리와의 파워게임에서 밀리는 할머니, 나이가 무색할 만큼 늘 엉뚱한 일을 벌인다. 아이를 낳자마자 이혼한 싱글대디 젊은 삼촌까지...

이들은 MBC 일일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의 등장인물이다.

제목 그대로 거침없는 대사와 반전, 그리고 그동안 금기시 해왔던 역할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들.

요즈음 대중문화계의 빠질 수 없는 키워드 중의 하난는 바로 '거침없이...'다.

물론 이들의 거침없는 인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드라마의 금기에 도전하듯 고상해야할 할아버지가 '야한동영상'을 좋아한다는 설정.

그리고 평상시엔 착하지만 술만 마시면 끝도 없이 먹을 것을 탐내는 '식신' 아빠의 유별난 캐릭터를 비롯해 요즈음 사회를 줄여 놓은 듯 돈 잘 버는 엄마 중심의 가족구조, 모범생과 사고뭉치 형제, 그리고 이혼, 실직 등 민감한 소재를 거침없이 유쾌하게 풀어내는 것이 이 드라마의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더욱 흥미로운 건 이른바 '하이킥 효과' 라고 할 정도로 이들의 거침없는 하이킥이 광고에도 통한다는 점이다.

우유, 정수기, 청소기, 라면, 카드, 휴대폰, 음료, 빙과, 보험, 의약품, 이동통신 등 가족 전체나 커플로 출연하는 것은 물론 극중 캐릭터를 등에 업고 개인적으로 등장하는 광고까지 합치면 그 규모는 엄청나다. 많게는 무려 7개의 공고에 등장하는 출연자도 있을 정도라고 하니 하이킥의 위력을 알 만하다. 

물론 인기 드라마 출연자들이 광고에 등장하는 것이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많은 출연자들이 여러 개의 광고에 등장하는 건 보기 드문 현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 그렇다면 드라마의 방송 스청률 보다 오히려 모델로 등장하는 광고 시청률이 높다는 우스개 소리까지 나올 만큼 이들이 광고 러브콜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이들 인물의 캐릭터가 확실하다는 데 있다. 광고는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전해야 하는데 극중 역할을 통해 확실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광고에 등장하면 별다른 설명이 없어도 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유별나고 다양한 캐릭터로 유명해진 드라마인 만큼 그 기대 효과도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 다음 주인공이 확실한 일반 드라마와 달리, 매회 이야기에 따라 주인공이 달라지기 때문에 누구나 골고루 시선을 받는 것도 장점중의 하나다. 광고에 굳이 여려명을 쓰지 않고 몇 명만 나와도 사람들은 곧 전체 등장 인물을 떠올리기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데 좋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드라마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도 놓칠 수 없는 포인트라면 포인트.

그러나 가장 중요한 건 하이킥이 금기를 깨기 좋아한다는 데 있다. 그동안 방송에서 보기 힘들었던 성(性)에 대한 담론을 비롯해 기존의 가족구조와 학교현실 등을 거침없이 깨고 있는 이 드라마는 그 만큼 사람들에게 신선함을 주기 때문이다.

요즈음 광고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하이킥 효과'. 그건 이 드라마가 금기를 깨기 좋아하는 광고를 닮아서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