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은 이해 못하는 고통, 생리통
남성들은 이해 못하는 고통, 생리통
  • 서영민_한의학 박사
  • 승인 2007.06.05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귀·쑥·익모초 효과…심할 때는 침이나 뜸으로 치료

서영민 동국대학교 경주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진료교수
요즘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가끔 여성이 부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생리휴가입니다. 이 생리휴가라는 것이 남자에게는 없고 여자에게만 있기 때문에 은근히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가지신 남성분들도 많고, ‘생리 때 좀 아픈 것 가지고 뭘 저리 유세냐’ ‘남자는 뭐 몸이 아프지 않아 피곤한 몸 이끌고 아침에 출근하는지 아나?’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마도 겉으로 말은 못해도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그런 생각을 가져봤으리라 생각되고, 저 역시도 생리통 환자를 직접 대해보기 전까지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여성 10중 1명은 치료 필요

물론 모든 여성이 다 생리통으로 고생하지는 않지만 생리통으로 정신을 잃고 쓰러져 응급실로 실려 가시는 분들이나 생리 때만 되면 진통제 없이는 견딜 수 없어 항상 지갑 속에 진통제를 챙겨서 다니시는 분들을 보면 비록 한 달에 한번 휴가를 준다고 할지라도 절대 하고 싶지 않은 경험 중 하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보통 여성들의 2명 중 1명이 생리통을 가지고 있고, 10명 중 1명 정도가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치료를 필요로 할 정도로 생리통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흔히 생리가 시작되는 첫째 날과 둘째 날이 가장 심한 경우가 많지만 어떤 분들은 생리전이나 생리기간 내내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장 흔한 통증양상은 복통인데 가벼운 경우에는 아랫배의 불쾌감 정도로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에는 창자가 꼬이는 듯한 경련성 동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더욱 심한 경우 통증이 등이나 다리까지 뻗칠 정도로 심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면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심과 구토, 어지럼증, 전신쇠약감, 불안과 초조감, 정신 혼미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생리통 완화

생리통은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어머님이 심하게 생리통을 경험했으면 딸도 생리통을 심하게 경험할 확률이 높으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골반의 염증이나 울혈, 난소나 난관의 이상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약 생리통과 함께 생리기간 이외에 출혈이 있다던가, 생리의 양이 많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면서 생리통이 심하다면 한번쯤 검사를 통하여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지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나 어혈로 인하여 자궁의 기가 울체되거나, 자궁이 냉하여 혈액의 순환에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에 생리통이 나타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생리통의 치료를 위해서 배꼽 아래쪽에 뜸을 뜨거나 자궁과 관련된 주요 혈자리에 침을 놓아 기혈의 순환을 올바르게 순행시켜 주거나, 한약을 이용하여 기를 돌려주거나 어혈을 제거해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생활습관 또한 중요한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은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반대로 스트레스나 과로,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손쉬운 민간요법

이외에도 몇 가지 집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민간요법들이 있습니다.
만약 손발이 차면서 생리가 평소에 불규칙하고, 가끔 냉이 나오는 경우 당귀를 엷게 다려서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많은 양을 복용하면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변이 무른 분들의 경우 복용용량을 조절하시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때만 되면 머리가 아프고 뒷목이 뻣뻣하면서 어지러움 증이 생긴다면 천궁을 차로 다려서 먹으면 두통이 호전되고, 소화기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변이 무른 분들의 경우 당귀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손발이 차면서 추위를 많이 타고, 아랫배가 냉하다는 느낌을 자주 받는 분이 생리통이 있다면 쑥을 다려서 장기간 복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쑥은 생리통 이외에도 생리 전후의 피부트러블에도 좋습니다. 쑥은 차로 먹는 방법 이외에도 쑥을 다린 물로 좌욕을 하거나, 쑥을 거즈에 싸서 따뜻한 물에 넣은 후 목욕을 하면 냉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랫배가 냉하지는 않지만 생리통이 심하다면 익모초가 매우 좋습니다. 익모초는 자궁족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생리불순, 대하, 산후 자궁회복, 어지럼증 등 대부분의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볍게 차로 끓여서 단기간 사용하시면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