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전야 그 후] 철도노조, 파업유보 책임 집행부 ‘총사퇴’
[파업전야 그 후] 철도노조, 파업유보 책임 집행부 ‘총사퇴’
  • 함지윤 기자
  • 승인 2007.12.04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정부제시안에 대한 찬반투표 ‘부결’

화물·철도 공동투쟁본부는 11월 16일 새벽 3시 30분 ‘파업유보’ 결정을 공식선언함으로써, 16일 새벽 4시부터 돌입할 것으로 예정됐던 화물·철도 노동자들의 공동파업은 이뤄지지 않았다. 새벽까지 추위를 이겨내며 전야제 장소를 지켰던 화물·철도 노동자들은 집행부의 파업유보 결정에 따라 밝아오는 새벽을 뒤로 하고 각자의 일터와 가정으로 돌아갔다.

 

 

철도노조, “파업동력이 안 된다”

철도노조는 15일 저녁 8시를 조금 넘긴 시각부터 철도공사와 막바지 교섭을 진행했다. 하지만 결국 철도노사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철도노조는 새벽 1시 15분경 교섭을 정회하고 화물연대와 논의 후 ‘교섭 중단 파업 유보’를 결정했다.


철도노조가 파업을 유보한 까닭은 “파업동력이 안 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파업 찬성률이 약 55%에 그쳤고 일부 지부에서는 전야제에도 참석하지 않는 등 총파업을 하기 위한 동력이 부족했다는 판단이다. 

 

전야제 이후 철도노조는 전야제에 불참한 지부의 쟁의대책위원장을 해촉했다. 또 23일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파업유보의 책임을 물어 ‘집행부 총사퇴’를 결의했다. 이로써 이후 파업 여부는 보궐선거로 선출될 새 집행부에게로 넘어가게 됐다.

 

집행부 총사퇴로 철도노조는 11월 29일 의장단 회의와 중앙대책위원회를 열어 이후 보궐선거 일정 등에 대해 논의해 새 집행부를 선출할 계획이다. 보궐선거는 약 1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한다면 다음 철도노사 교섭은 대선이 끝난 뒤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교섭은 올해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

 

화물연대, “행동으로 끝까지 책임진다”

ⓒ 함지윤 기자 jyham@laborplus.co.kr
15일 저녁, 철도노조가 철도공사와 교섭을 하는 동안 화물연대는 건설교통부와 교섭을 진행했다. 건설교통부는 정부안을 제시하면서 “집단행동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고 화물연대는 전했다. 파업을 강행한다면 그때까지의 교섭을 통해 마련된 협의안마저 사라질 수 있다고 판단해 파업유보를 결정했다는 것이 화물연대의 설명이다.
 

이후 화물연대는 16일 오전 11시 총회를 소집하고, 오후 2시에 정부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그러나 결과는 ‘부결’이었다. 부결이 됐지만 화물연대는 단독파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2003년과 2006년 파업 경험으로 철도와 화물 어느 한쪽만 파업을 하면 위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철도노조와 화물연대 양측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공동투쟁 준비시 “파업을 하면 함께하고 마무리도 같이” 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또 조합원의 상태나 파업동력 등이 단독파업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게 화물연대 집행부의 판단이었다.

 

정부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가 부결됨에 따라 일부에서는 책임을 물어 집행부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화물연대 집행부는 “부결은 조합원이 정부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므로, 지도부 불신임하고는 다르다. 조직정비와 투쟁방침을 가지고 정부와 다시 교섭하라는 의미”라고 말한다. 더욱이 현재 상태에서 “사퇴가 문제를 해결하는 해법은 아니”라고 판단하므로, 이후 “하반기 투쟁과 교섭을 마무리하고 내년도 사업과 투쟁을 만들어 가면서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입장이다.

 

어쨌든 철도와 화물의 연대 파업은 일단 무산됐다. 그리고 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들 두 조직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집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