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이명박 정부는 투쟁 요구하는 정권”
민주노총, “이명박 정부는 투쟁 요구하는 정권”
  • 라인정 기자
  • 승인 2008.07.08 17:2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에 빌붙는 ‘친목단체’ 경총 해체돼야” 강력 성토

민주노총이 11일에는 전체간부 상경투쟁을, 15일부터는 지역본부별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8일 오전 11시, 민주노총은 지도부 고소고발, 공안탄압에 대한 대응방침과 향후 투쟁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민주노총은 지난 2일 민주노총 총파업과 관련, 검찰과 경찰이 민주노총 지도부 3명과 금속노조를 비롯한 주요 사업장 간부 34명에 대해 소환장을 발부한 것에 대해 “명백한 노동탄압으로 보고 강력하게 항의하며 향후 끝까지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회견문을 통해 “민주노총 지도부 탄압은 80만 조합원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며 정당성 없이 민주노총의 권위를 함부로 훼손하는 것으로 우리는 검찰의 출석요구에 절대 응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의 비겁한 탄압에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현정부 임기 끝날 때까지 계속 파업"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은 “총파업은 조정절차와 찬반투표를 거쳐 합법적으로 진행됐다”며 “이러한 당당한 노동자의 권리행사를 범죄행위로 낙인찍으려는 정부의 탄압에는 전면 총파업으로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에는 민주노총이 ‘총파업’이라는 단어를 한번도 거론하지 않았었는데 올해부터 임기가 끝날 때 까지 파업이라는 소리가 입에서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정부의 현재 방향에 대한 지속적인 투쟁 방침을 암시했다.

오상렬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중노위에서 조정행위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부 장관이 불법파업이라 규정했다”면서, “오늘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대우차가 파업에 들어갔고, 10일에도 2시간 파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기아차 역시 지부 전대위에서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총은 임의단체 불과"

이와 함께 민주노총 지도부를 불법파업을 이유로 검찰에 고발한 경총에 대해 이 위원장은 “경총은 친목단체”라면서 “헌법 어디에도 나와 있지 않은 임의단체가 지금 헌법(33조를 통해 보장받는 단체인 민주노총)에 도전하고 있다”며, “1% 사용자를 위한 집단인 경총은 해체돼야 한다”고 강력히 성토했다.

민주노총은 11일 전체 간부가 상경해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며, 민주노총의 투쟁 권고에 따라 15일 경기본부를 시작으로 지역본부별 총파업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