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노조, 김태호 공사 사장 퇴진 촉구
서울교통공사노조, 김태호 공사 사장 퇴진 촉구
  • 윤찬웅 기자
  • 승인 2018.07.12 10:01
  • 수정 2018.07.11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적 무인운전, 무인역사 정책 추진, 교통 안전성 후퇴 우려”
ⓒ 윤찬웅 기자 chanoi@laborplus.co.kr
ⓒ 윤찬웅 기자 chanoi@laborplus.co.kr

서울교통공사노조가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퇴진을 내걸고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노조는 11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15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간 합의 불이행, 일방적 정책 추진 등을 비판하고 김태호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노조는 지난 4월 노조 초대 집행부 출범 이후 김태호 사장이 뚜렷한 이유나 설명 없이 노조에 대한 대결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공사가 일방적인 정책 추진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특히 노조는 무인운전, 무인역사 정책 추진에 크게 반발하며 시민 안전을 담보로 김 사장이 자신의 공적 쌓기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무인운전, 무인역사 도입을 위한 시험 운전, 역사 인원 재배치 시도로 노조와 갈등을 빚어왔다. ‘구의역 김 군’ 사고 등 기존의 적정 인력 미배치에 따른 지하철 안전성 후퇴를 고려할 때 무인운전, 무인역사 도입은 교통 공공성 증대라는 사회적 합의와는 배치된 행보라는 게 노조의 입장.

한 역무 조합원은 “현재도 2인 근무 역사가 70개가 넘는데 업무량이 많아 이 역 저 역 메뚜기처럼 오가며 근무하는 상황”이라며 “‘스마트 스테이션’ 사업을 한다고 하는데 기술과 역무를 통합하는 중요한 사업을 노동자와의 논의 없이 공사가 독단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신기술 및 신장비 도입은 노사 간 단체협약에 따라 반드시 노사 협의 및 합의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는 게 노조 측이 밝혀 온 입장이다.

현장 발언에 나선 차량 조합원은 “지금까진 승객들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모셔다드리겠다 약속했지만 이제는 ‘무슨 사고가 나든 신속히 조치해드리겠습니다’라고 말씀드려야 할 것 같다”며 “기관사들이 차량 고장이 일어나기 전에 전조를 알아차리고 경험을 통해 자연스레 사고를 예방하는 것도 완전 무인 전차에서는 사고 후 조치를 취하는 정도로 그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공사가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무인운전, 무인역사 등 일방적 정책 추진을 멈추고 통합 노조 집행부 출범 후 노사 대결 분위기를 조성하는 김태호 사장이 퇴진할 것을 요구했다. 윤병범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노조는 인내를 거듭하며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했으나 김태호 사장은 노동조합마저 자신의 입맛대로 끌고 가고자 하는 욕심을 내려놓지 않고 노사관계를 파탄으로 몰고 갔다”며 “오로지 자신의 제왕적 권력 유지와 노동조합에 대한 대결 정책으로 노사 관계를 파탄 내고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김태호 사장이 물러나야 비로소 모든 것이 정상화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윤 위원장은 “탁상공론이 아닌 서울시민의 삶의 현장으로 들어가겠다던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장의 문제이자 시민들 삶의 문제인 서울교통공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지하철 무인시스템은 단순히 노사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중대 사안인 만큼 박원순 서울시장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진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박원순 시장이 민선 3기에는 급기야 ‘유니온 시티’를 만들겠다고 하면서 노조 설립을 지원하고 노동자들에 종합적인 지원대책을 세우는 게 서울의 중점적 정책이라고 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가장 큰 노조 중 하나인 서울교통공사가 광장에서 모여서 외치는 소리를 듣지 않고 어떻게 노동조합 지원을 하겠다는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