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 대규모 정리해고 코앞
성동조선해양 대규모 정리해고 코앞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7.18 17:59
  • 수정 2018.07.18 18: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직 147명, 관리직 245명만 남긴 후 매각 진행

강기성 지회장 단식 14일째, “총고용 보장하라”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법정관리 상태인 성동조선해양 정리해고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회사가 법원에 제출한 인력 구조조정 계획안에 따르면 회사는 생산직 147명과 관리직 245명만 남기고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는 노동자들의 고용이 보장된 온전한 회생을 요구하고 있다. 지회는 무급휴직, 2019년까지 임금동결 및 통상임금 5% 반납, 복리후생 한시적 중단 등을 제시하며 총고용 보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강기성 성동조선해양지회 지회장은 경남도청 천막농성장에서 노동자 생존권을 위한 무기한 단식투쟁을 진행 중이다. 지난 5일 시작한 단식투쟁은 오늘로 14일째를 맞는다.

지난 17일에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해양은 키코(KIKO)가 유발한 피해로 인해 2010년 자율협약 및 채권단 공동 관리에 들어갔고, 2018년 4월 20일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며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는 관치금융의 결과”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박경태 성동조선해양지회 수석부지회장은 “2008년도 금융위기가 발발하기 이전, 당시 채권단에 있던 은행들이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해주는 조건으로 키코 가입을 강매했다”며 “키코 강매로 성동조선해양 2009년 부채총액이 자산총액을 7,730억 원이나 초과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맞고 결국 법정관리를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번 사태의 본질에 대해 금융당국이나 정부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그 책임을 노동자들이 져야 한다는 것에 자괴감이 든다”며 키코 손실로 시작된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정확한 책임규명을 요구했다.

17일 오후 1시 40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 관련 기자회견이 열렸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17일 오후 1시 40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 관련 기자회견이 열렸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한편 이대로 정리해고가 단행될 경우 통영지역경제가 또다시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이 위치한 통영시는 한때 중소형 조선소들이 모여 있었지만, 중소형 조선소들이 차례로 문을 닫으면서 지역경제가 마비됐다.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 지부장은 “통영시는 SPP, 신아에스비 등 중소형 조선소들이 문을 닫으면서 중앙시장과 몇몇 관광지 정도만 남았다”며 “조선이 통영의 핵심 제조업이었는데 조선소들이 문을 닫으면서 통영은 폭삭 망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미 적신호가 켜져 있는 실업문제 역시 다시 화두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시군별 주요 고용지표 집계 결과’에 따르면 통영은 5.8%로 실업률 상위 지역 2위를 차지했다.

회사는 지난 5월에 이어 이달 12일부터 17일까지 2차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2차 희망퇴직 신청으로 생산직 31명, 관리직 29명이 희망 퇴직서를 제출했다. 현재 성동조선해양에는 생산직 570여 명, 관리직 250여 명 등 820여 명이 정리해고 대상으로 남아있다.

박 수석부지회장은 “회사는 인력을 정리해야 잠재적 매수자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번 주 안에 정리해고 통보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