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 18일 ‘국가폭력 진상규명’ 범국민대회 개최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 18일 ‘국가폭력 진상규명’ 범국민대회 개최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8.17 17:04
  • 수정 2018.08.1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5개 도시에서 서울로 “버스타고 대한문가자”
ⓒ 전국금속노동조합
ⓒ 전국금속노동조합

150여 개 시민사회 각계각층의 대표자들이 만든 ‘쌍용자동차 희생자추모 및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대한문과 청와대 앞에서 쌍용자동차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요구한다.

범대위는 지난 7일 쌍용차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시민사회 대표자 기자회견에서 “18일 ‘쌍용차 국가폭력 진상규명! 손배가압류 취소! 해고자 전원복직! 결자해지 쌍용자동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것”을 밝혔다.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전국 15개 도시에서 출발하는 ‘결자해지(結者解之)’ 버스를 타고 서울 대한문 앞에 마련된 고 김주중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 추모 분향소로 향한다.

고 김주중 조합원 죽음 이후 대한문 앞에 추모 분향소가 설치된 지 오늘로 46일째다. 범대위는 “고 김주중 조합원은 지난 2009년 경찰특공대의 조립공장 옥상 살인진압에서 표적이 되어 집단폭행을 당했고, 대한민국 정부의 16억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대상자가 되었다”며 고 김주중 조합원이 국가폭력의 피해자임을 강조했다.

이어서 “쌍용자동차 회사의 정리해고와 복직약속 파기, 대한민국 정부의 폭력과 손해배상, 대법원의 사법농단이 그를 죽였지만, 누구 하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범대위는 18일 범국민대회를 열고 대한문에서 청와대 앞까지 행진, 청와대 앞에서 정부에게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요구할 예정이다.

지난 7일 범대위 주최 기자회견에서는 ▲2009년 쌍용차 회계조작 의혹 국정조사 ▲2009년 쌍용차 회사-경기경찰청 공모 파업유도, 노조파괴 사건 국정조사, 특검 도입 ▲2009년 7~8월 쌍용차 살인진압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쌍용차 사태 관련 구속·수배·벌금 등 형사처벌자 사면복권 ▲손해배상·가압류 철회 ▲대법원 쌍용차 재판거래 진실규명 및 책임자 처벌 ▲사법농단 특별법 제정, 쌍용차 정리해고 사건 재심 ▲쌍용차 희생자 가족 지원방안 마련 ▲쌍용차 해고자 전원 복직 ▲정리해고제 폐지 등 10대 요구사항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득중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 역시 “국가가 국가폭력을 사과하고 끌어안을 때 자본이 움직일 것”이라며 정부에 실질적인 복직 협의와 대안을 촉구하고 있다.

범대위는 “고 김주중 조합원 이후 31번째 죽음은 막아야 한다”며 “파업유도와 노조파괴의 진실, 국가폭력과 사법농단의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하고, 책임자는 기필코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 대한문 고 김주중 조합원 추모 분향소 앞에 걸린 현수막.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서울 대한문 고 김주중 조합원 추모 분향소 앞에 걸린 현수막.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