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시스템 시범 운영을 둘러싼 서울교통공사 노사 갈등이 악화일로인 가운데, 윤병범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이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퇴진시키기 위해 서울시장이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2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현장 간부 결의대회를 열고,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시민안전 위협, 제왕적 독재경영, 노사관계 파탄 등의 주범”으로 지목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은 노조가 시청 앞에서 농성을 시작한지 71일째, 김태호 사장 퇴진을 요구한지 51일째 되는 날이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6월 서울지하철 8호선에 무인운전시스템(DTO)과 스마트 스테이션을 시범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즉각 일방적인 무인화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사회적 논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지난달 말 개최한 정기노사협의회에서 노조는 ▲무인화 사업 논의를 비롯해 ▲노사 대등원칙과 신뢰확인 조치 ▲노조에 대한 대결정책 철회 ▲승진 등 노사합의사항 이행 ▲서울교통공사의 민주적 운영 등 5대 선행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교통공사는 무인시스템 관련 사업에 대해 “역사 내 안전 시설을 보강하는 역사 운영환경 개선 사업”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날 서울교통공사노조는 “김태호 사장이 추진하는 무인화 사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서울시 전력과제와 배치되는 것이며, 이미 지난 2016년 11월 서울시의 결정으로 폐기된 사업”이라며 “안전과 청년실업 문제를 감안하면 지금은 지하철 무인화정책이 아닌 2인승무제를 도입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2인승무제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하철 안전강화, 승무무원 안전과 건강권 확보 등 3가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공기업 CEO는 돈벌이 사업가가 아니다.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경영철학과 사회적 가치 중심, 민주적 경영, 노동존중 정신을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어야 한다”며 “그러나 김태호 사장은 일방적인 지하철 의견광고 금지 결정과 무인화 정책 추진뿐만 아니라 사내 미투 사건에 대한 허술한 대응, 산업재해 은폐 시도, 노조에 대한 적대적 정책 고수 등 인권과 노동,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가 없다는 내외부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7월 서울교통공사노조가 김태호 사장 퇴진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열흘간 실시한 결과, 조합원 1만 1,700명 중 9,733명에 해당하는 83%가 퇴진에 찬성한다고 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