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상생하는 노동조합
지역과 상생하는 노동조합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09.06 18:02
  • 수정 2018.09.0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지역사회단체와 연대

[커버스토리-노동조합과 사회연대] 금속노조 경남지부

노동자 권리향상을 위해 달려 온 노동조합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어떨까. 기사에는 여전히 ‘귀족노조, 강성노조’라는 단어가 댓글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노동조합은 양극화가 심각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경제적 고통을 받는 사람들을 돕고 노조의 순기능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연대 활동을 선택했다. 연대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노동조합, 조직의 이기주의로부터 벗어나야 할 때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지난 2015년 3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사회연대기금을 결성했다. 지부 전체가 매달려 조합원 총회를 통해 결의하고 기획을 확정했다. 같은 해 기금을 모으고 2016년부터 사회연대 사업을 시작했다.

조합원들에게 1인당 1천원~2천원의 기금을 모아 100% 노조 기금으로 사회연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사회연대 활동을 위해 기금을 조성하는 방법으로 사측이 전액 부담하거나 사측과 노조가 공동으로 부담하는 경우가 많지만, 노조가 전액으로 기금을 부담하는 경우는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사측의 도움 없이 운영되고 있어 사업편성과 집행에 대한 노조의 자율성이 크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부는 사회연대 사업을 결정하게 된 이유로 노동조합에 대한 잘못된 프레임으로 고립된 상황에서 취약계층과의 연대 필요성을 느꼈다고 답했다. 이에 사회연대위원회를 결성하고 매년 초 전반적인 사업 기획과 예산 편성부터 여러 가직 실무적인 일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울타리 형성

올해 지부는 ▲교육비 지원 ▲비정규직·이주노동자 지원 ▲취약계층 복지지원 ▲재정 조성 ▲농민·청년·학생·빈민·시민 연대 ▲문화연대 사업을 계획하고 진행 중이다.

2016년부터 매년 도내 중위소득 75%이하 가정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년간 수업료를 지원하는 교육비 사업으로 수혜 학생이 꾸준히 증가했다.

사회연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진창근 금속노조 경남지부 부지부장은 “사업을 진행할 인력이 충분치 않아 지방지에 광고를 내서 공모사업을 통해 위탁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지부는 지난 6월 발달 장애인, 한 부모 가정, 소외계층 가정과 저소득층 아동을 지원하는 방안으로 공모를 통해 각 지역 단체와 협약을 체결했다.

지부만의 이색적인 사업도 눈에 띤다. 문화연대 사업으로 경남민족예술인총연합과 협약을 체결했다. ‘문예 아카데미 학술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창원노동문화예술제 ▲학술과 예술의 만남 ‘거제노동 운동사’등의 사업과 함께 지난 정권 예술인 블랙리스트에 올라 금전적 문제를 겪고 있는 지역 예술인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산·창원·거제산재추방운동연합(이하 산추련)과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피해노동자들의 목소리 사업’을 통해 지난 2017년 노동절 있었던 삼성크레인 붕괴 사고의 피해자들을 상대로 트라우마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노동자의 죽음이 과도한 이윤추구의 결과임을 세상에 알려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단체들과 연대도 주목할 만한 부분 중 하나다. ‘김장김치 담기’ 사업은 수입 농산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민과 연대를 위해 영농 법인을 통해 재료를 구입했다. 지역 여성단체와 조합원들과 함께 직접 김장을 진행했다. 김장한 김치는 지역에 소외계층에게 전달했다.

진 부지부장은 가장 기억에 남았던 사업으로 ‘집배노동자 건강실태 조사’를 꼽았다. 집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가 등장하면서 산추련과 건강권 실태조사에 나섰다. 이를 바탕으로 책자를 만들었다. 그 결과, 창원 우체국에 실제로 노동조합이 설립된 것이 성과라고 꼽았다.

진 부지부장은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느꼈던 부분은 “사회연대를 이미 시작한 노조에 교육을 받기도 했지만 조합원 기금으로만 운영하는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사례가 없어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과정이 힘들었다”며 “위탁으로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직접 수혜를 받는 당사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기 어렵고, 부지부장으로서 담당하는 업무와 함께 연대 사업도 진행하다 보니 힘든 점이 많다”고 고백했다.

실질적인 연대 이루어져야

지부는 취약계층 지원뿐만 아니라 ‘집배노동자 건강실태 조사 지원’이나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피해노동자들의 목소리 기록’ 등을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진 부지부장은 “지부에 조직된 조합원들 대부분 정규직 노동자들이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이나 이주 노동자들을 지원하면서 우리를 넘어서 다른 계층과 연대하고 있다”며 “단순하게 집회만 간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연대하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고 사회연대사업에 대한 의의를 설명했다.

사회연대사업 3년을 넘어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 경남지부가 가야 할 길은 여전히 멀다. 진 부지부장은 “올 초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과 공청회에서 별도의 재단과 인력운영에 대한 제안이 들어왔다”며 “사업의 연속성이 있는데 선출직 임원들이 진행하다보니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재단 형태로 움직여야 한지 않나”라는 생각에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