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비정규직, 전면조사 촉구 청와대 앞 농성돌입
현대제철 비정규직, 전면조사 촉구 청와대 앞 농성돌입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09.20 13:49
  • 수정 2018.09.2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한 전면조사 시 2차 총파업 상경투쟁 예고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이제는 정부가 나서야 합니다.”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불법적 만행과 탈법행위를 저지른 현대차그룹과 현대제철 전면조사를 촉구한다”며 청와대 앞 노숙농성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현대제철 하청업체 22개 업체 및 공정 통폐합이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일방적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하청업체 A사장은 지회에 원청의 불법행위와 부당노동행위가 담긴 문서를 전달했다.

지회는 지난 10일 불법파견과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한 현대제철의 전면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이어서 13일에 고용노동부에도 원청의 특별 근로감독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양기창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현대제철 공장은 비정규직 비율이 정규직 대비 200%가 넘는 비상식적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며 “지금도 불법파견과 불법적 행위를 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정부의 노동적폐청산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며 “노동계의 적폐청산 요구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대기업 자본을 감싼다면 우리는 또 다시 촛불을 들 수밖에 없다”고 정부에 특별조사를 당부했다.

홍승완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장은 “문건을 통해 원청이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상습적으로 자행했다는 내용의 증거가 쏟아져 나왔다”며 “죄를 지었다면 응당 사과를 해야 함에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불법파견과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한 현대차그룹과 현대제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전면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제대로 된 전수조사를 하지 않고 시간을 끈다면 지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회는 20일부터 현대차그룹과 현대제철 전면조사를 촉구하기 위한 청와대 앞 노숙농성에 돌입한다. 또한, 전수조사가 제대로 실시되지 않는다면 10월 초 조합원 3,500여명과 2차 총파업 상경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