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빗속에서 불법파견 처벌 요구
금속노조, 빗속에서 불법파견 처벌 요구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10.05 17:25
  • 수정 2018.10.0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 비정규직 철폐 결의대회 진행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가을을 재촉하는 장대비가 쏟아지는 가운데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모였다. 이들은 5일 오후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현대기아차 불법파견 처벌촉구 금속노동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현대기아차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고용노동부 중재로 현대기아차 원청에 직접교섭 의견에 접근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원청과 비정규직지회, 정규직 노조인 현대기아차지부 등이 함께 교섭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지회는 나머지 요구 사안인 불법파견 처벌과 직접고용 시정명령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답을 내놓고 있지 않다며 결의대회를 진행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에 보장된 평등한 권리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노동부가 답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갈 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농성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든든한 뒷배가 되겠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불법파견 처벌을 요구하면서 지난달 20일일부터 서울고용노동청에서 16일째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들 중 25명은 14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김수억 기아차 비정규직지회장은 “임금 체불, 근속 인정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가장 간절하고 소중한 요구는 지난 14년 동안 저질렀던 불법파견을 반드시 처벌해 달라는 것”이라며 “재벌이라고 하더라도 죄를 지은 사람은 처벌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용노동부에 대해 “교섭을 중재한 것 외에 처벌과 시정명령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처럼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의 요구를 들어줄 때까지 끝까지 싸워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비정규직지회는 직접고용 시정명령이 먼저 이행돼야 한다며 이와 관련된 고용노동부의 명확한 답이 없는 한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