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전화 받는 콜센터 직원도 비정규직?
노동부 전화 받는 콜센터 직원도 비정규직?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10.22 15:55
  • 수정 2018.10.22 15:5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위탁전화상담원들 직접고용 촉구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고용노동부 위탁전화상담원들이 직접고용을 촉구하며 2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각 고용센터 대표전화를 통해 실업급여, 고용보험, 출산휴가, 육아휴직급여 등 각종 문의에 답하는 일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7년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상시·지속 업무를 하는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3단계로 나뉘어 추진하는 정규직화 사업에서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위탁전화상담원들은 3단계로 분류했다.

고용노동부는 3단계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이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상담원들의 직접 고용을 추진할 의지가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고용노동부의 전화상담센터는 울산, 천안, 안양, 광주 총 4곳이다. 하지만, 이 중 고용노동부에서 직접 고용해 운영하고 있는 곳은 울산밖에 없다.

노조는 위탁상담원들이 처우에 있어서 차별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직접 고용된 상담원들에 비해 시급이 2천 원 정도 차이가 나며 상여금과 급식비, 복지 포인트를 하나도 지급받지 못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지현 전국여성노조 위원장은 “고용노동부의 얼굴이며 목소리를 대표하는 콜센터에서 근무하는 전화상담원들이 위탁업체에 소속돼 차별된 처우를 받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일자리안정자금 도입과 최저임금의 변화 등으로 인해 업무량이 폭주하면서 높은 노동 강도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상담원들의 현실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서 “직접 사용자인 고용노동부가 나서서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상담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며 “또한, 국회는 상담원들의 직접 고용과 처우 개선에 대한 예산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여성노조와 공공연대노조는 고용노동부에 ‘직접고용’과 ‘차별해소’를 요구하며 22일 선도파업을 진행하고 오는 2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현재 3단계 공공부문 정규직화 가이드라인과 관련해 실태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 있다”며 “연말 정도에 결과를 발표하고 정책 방향을 세울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