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방북 불허에 남북 노동자 교류 무산되나?
통일부 방북 불허에 남북 노동자 교류 무산되나?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8.11.02 17:43
  • 수정 2018.11.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대노총 등 노동계 일제히 반발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 이현석 객원기자 175studio@gmail.com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 이현석 객원기자 175studio@gmail.com

통일부가 민주노총 참가단 30명 가운데 4명에 방북을 허락하지 않으면서 오는 3~4일 북한 금강산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남북 노동자 교류 행사가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민주노총은 행사를 코앞에 둔 지난달 31일, 통일부가 분명한 이유도 없이 민주노총 참가단 4명에 대해 방북 불허 입장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전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1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통일부가 방북 불허를 즉각 철회하지 않는 한 민주노총 참가단 모두가 남북 민화협 공동행사에 불참해, ‘제2차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통노회)'도 사실상 무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가 방북 불허자로 지목한 4명은 한상균 전 위원장과 엄미경 통일위원장, 김재하 부산지역본부장, 이대식 대전지역본부장이다.

남측의 양대 노총과 북측의 조선직업총연맹 3단체는 금강산에서 1박 2일 동안 ‘제2차 통노회’를 주최하고 통노회 강령 개정과 남북노동자 대표자회의 정례화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이는 3단체가 지난 8월 서울에서 개최한 ‘판문점 이행을 위한 남북노동자 통일축구’대회를 계기로 통노회 재건 등을 골자로 하는 ‘남북노동자 대표자회의 공동합의문’을 발표한데에 따른 결과다.

통일부 결정에 노동계는 일제히 성명서를 내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성명서를 통해 “통일부가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앞장선 남북 노동자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셈”이라며 “‘제2차 통노회’ 무산의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부 관계자는 1일 민주노총 기자회견에서 “방북 목적과 행사 성격, 관계기관 협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조치한 것으로 안다”고 밝힌 바 있다.

양대노총 관계자 말에 따르면 민주노총이 북측에 대표단 전원 불참 의사를 전달한 가운데 북측이 오늘 재검토를 요청해, 민주노총이 전원불참과 일부 참석을 두고 내부 의견 조율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