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노동존중 사회 약속 이행하라”
한국노총, “노동존중 사회 약속 이행하라”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11.17 18:02
  • 수정 2018.11.1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앞 도로에서 3만 참여한 가운데 전국노동자대회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한국노총은 17일 오후 국회 앞에서 ‘2018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정부의 노동정책에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이 날 전국에서 모인 조합원 3만 여 명(한국노총 추산)이 참석했다. 이들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노동개악 강행에 대한 강력한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이 자리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여해 주목을 받았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그 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노동시간 단축, 생활임금 등 노동존중특별시에 걸맞은 정책을 실천해왔다”며 “모든 노동이 존중받고 노동조합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하나 될 수 있도록 한국노총과 함께 길을 걸어가겠다”고 연대의 의지를 밝혔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거꾸로 가는 노동정책을 바로 세우고, 노동자 탄압에 여야가 따로 없는 국회를 향해 노동자들의 분노를 보여주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적인 법제도 개선에는 소극적이면서 기업 편향 정책들이 부활하고 있다”고 정부의 노동정책을 비판했다.

이어서 “문재인 후보 시절 조합원들과의 약속인 정책협약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정부·여당의 행태를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노동존중 정책기조를 거스르는 일체의 시도를 중단하고 폐기하지 않으면 노동개악저지를 위한 총력투쟁 국면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는 최소한의 신뢰 속에서 가능한 것인데 노동개악을 시도하는 상황 속에서 대화가 가능하다고 볼 수 없다”며 “최소한의 신뢰가 회복되지 못 한다면 제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전임자임금 노사자율을 비롯한 노조법 전면 재개정 ▲최저임금제도 개악 및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등 근로기준법 개악저지 ▲비정규직의 온전한 정규직화 실현 ▲국민연금 개혁을 비롯한 사회안전망 강화를 결의했다.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