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단체, 민주노총 총파업지지
노동시민단체, 민주노총 총파업지지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11.19 14:52
  • 수정 2018.11.1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정책 역주행 멈춰라” 친재벌·반노동 정책 중단 촉구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민중공동행동이 오는 21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 지지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19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공약을 이행하지 않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며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적폐청산·노조 할 권리·사회대개혁’을 위한 총파업을 예고했다. 또한, 지난 14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지도부들이 시국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촛불 정부가 등장한 이후 1년 반의 세월이 흐른 동안 바뀐 게 무엇이냐”며 “최근에는 여당 야당 가릴 것 없이 이구동성으로 민주노총을 물어뜯는 데 공조하고 있다”고 현 상황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서 “민주노총을 비롯해 농민들과 도시 빈민, 촛불 시민들의 요구는 적폐를 청산하고 사회를 개혁하라는 것”이라며 “개혁을 역주행하고 있는 상황을 저지하기 위한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지한다”고 선언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지의 목소리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지금 한국 사회는 어디로 가고 있나”라며 “문재인 정부가 약속했던 수많은 국정과제는 멈춰 있고 재벌과 손을 잡고 그들의 세를 불려주기만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한 “총파업 지지에 화답하기 위해 오는 12월 1일 민중대회에 민주노총도 함께 할 것”이라며 “촛불항쟁의 정신을 이어 역사의 수레바퀴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민중공동행동은 오는 12월 1일 촛불과제 개혁을 제대로 된 이행을 요구하기 위해 전국 민중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 날 민주노총은 각 지역에서 오는 21일 총파업에 참여할 것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