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새 지도부, “조합원 주인 되는 30년 만들어가겠다”
전교조 새 지도부, “조합원 주인 되는 30년 만들어가겠다”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8.12.10 15:25
  • 수정 2018.12.10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권정오 위원장 당선인
법외노조외 교사의 교육권 회복 강조
왼쪽부터 제 19대 김현진 수석부위원장, 권정오 위원장 당선인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왼쪽부터 제 19대 김현진 수석부위원장, 권정오 위원장 당선인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창립 30주년인 내년 1월부터 새로운 지도부와 함께 변화에 나선다. 제 19대 위원장 선거에 당선된 권정오(53) 위원장과 김현진(45) 수석부위원장은 1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잃어버린 교사의 교육권 회복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법외노조 문제’를 최대 현안으로 삼아온 이전 지도부와 다른 양상이다.

두 당선인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실시된 제 19대 전교조 위원장 선거(투표율 77.72%, 개표율 99.23%)에서 과반이 넘는 득표율(51.53%)로 당선됐다. 이어 진영효 위원장-김정혜 수석부위원장 후보(37.75%), 김성애 위원장-양민주 수석부위원장 후보(8.79%) 순이었다.

이날 권정오 당선인은 “교사들의 교육권이 일상적으로 침해받고 있다. 지난 두 달 여간 지역 순회를 돌면서, 이게 과연 정상적인 학교의 모습인가라고 생각될 정도 심각했다”며 “48만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이들 앞에서 당당하게 설 수 있는 자긍심이다. 앞으로 교사들이 현장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지 고민하면서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노동조합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김현진 당선인도 “조합원들이 바라는 전교조, 국민이 원하는 전교조 모습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문에서도 “교육의 본질을 해치는 각종 제도와 구조를 혁파하겠다”, “학교를 소송판으로 만들고 있는 학교폭력법을 대폭 개정하는 것부터 시작해 교사의 교육권 보호를 위해 법 제정에 나서겠다”고 거듭 밝혔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에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 해결, 교원평가 및 차등성과급 폐지. 교장선출보직제 전격 시행, 교사 공무원 노동 3권 보장과 정치활동 자유 보장 등 교육정책 전환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같은 날 오후 2시엔 조창익 위원장 등 현 전교조 지도부가 청와대 앞 농성장을 정리하는 기자회견을 이어서 열었다. 권 당선인은“농성장 철회는 현 지도부가 결정한 사안으로 새 지도부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  앞으로도 법외노조 문제는 전교조의 최대 현안이 될 것이다. 다만 그 방식에 대해서는 현 집행부와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당선인 모두 지난 2016년 전교조 법외노조화 투쟁을 벌이다 해직됐다.

교사의 교육권을 강조하는 것이 자칫 교사집단 이기주의로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에는 “단기적으로 그런 우려를 표할 수 있지만 교원 노조가 교사들의 일상생활, 근로조건을 챙기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두 당선인은 내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19대 위원장과 부위원장으로 일하게 된다. 내년은 전교조 창립 3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