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조, 이산가족과 함께 남북우편교류 기원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조, 이산가족과 함께 남북우편교류 기원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9.01.30 14:45
  • 수정 2019.01.3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오후 임진각서 설맞이 남북우편교류 기원제 개최
“남북 우편 교류, 통일 기반 돼야”

 

이철수 우정본부 공무원노조 위원장(왼쪽)과 심구섭 남북이산가족협의회 회장(오른쪽)  ⓒ과학기술정서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
이철수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조 위원장(왼쪽)과 심구섭 남북이산가족협의회 회장(오른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

30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망배단과 통일기원 느린 우체통 앞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우본 공무원노조)이 이산가족단체와 함께 설맞이 남북우편교류 기원제를 개최했다. 임직각 망배단은 고향을 그리워하는 실향민들이 설과 추석 등 명절에 차례를 지내는 곳이다.

우본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남북 우편 교류는 남한과 북한이 각각 정부를 수립한 1948년 이후 1950년 6월까지 이뤄지다가 전쟁을 계기로 끊겼다.

노조는 “이산가족들의 서신교환은 부모자식 간의 안부를 묻고 생사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라며 “분단과 이산의 아픔을 간직하며 평생을 살아온 이산가족들이 한 해가 다르게 줄어드는 상황에서 우편교류는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정책과제이기 때문에 우편교류가 남북화해협력의 기초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일 통일부가 발표한 ‘이산가족신청자료통계’를 보면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133,208명 중 절반 이상인 57.9%(77,221명)가 사망했다. 생존자 중에서도 70세 이상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84.7%에 달한다.(2018년 12월 기준)

이철수 우본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작년에 남북 관계가 많이 발전했지만 우편 쪽에선 특이할 만한 점이 보이지 않는다. 통일부에서도 관심이 덜 한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 위원장은 “국가보안법은 차치하더라도 서신 오가는데 검열의 문제가 있어 법적인 정비가 필요하다. 노사공동협의회에서 계속 요구하고 있고, 당장 남북 우편교류가 어렵다면, 올해 3·1절 100주년을 맞아 남북이 함께 기념우표를 발행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노동조합이 봉사활동 등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지점은 사회공헌 활동에 사업장 특성을 반영해내는데 있다”며 우본 공무원노조가 남북 우편 교류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우본 공무원노조는 지난해 2월 ‘남북우편교류 준비위원회’를 발족 하는 등 남북우편교류 추진을 위해 꾸준히 목소리 내왔다.

한편, 이날 기원제에는 심구섭 남북이산가족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등 대표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