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월 총파업 선언, 노정관계 경색
민주노총 2월 총파업 선언, 노정관계 경색
  • 송준혁 기자
  • 승인 2019.02.01 15:31
  • 수정 2019.02.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중순 결의대회 이후 국회 앞 농성 등 파업 수순 밝혀
ⓒ 민주노총
ⓒ 민주노총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이 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참가를 결정하지 못한 가운데 향후 대정부 대응 방향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민주노총이 조속한 시일 내에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이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향후 노정 관계를 가늠할 수 있는 기자회견이 1일 오전 10시 국회 앞에서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2월 총파업과 총력투쟁을 통해 ▲최저임금제도 개악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의료민영화 추진 ▲ILO핵심협약비준 등의 의제를 가지고 투쟁해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는 정부가 기업 친화로 노선을 전환하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기자회견에서 혁신성장을 집중적으로 언급한 것에 이어 10대그룹 총수들을 비롯한 국내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재계와 스킨십을 강화해가고 있다. 또한, 2월 임시국회에서는 탄력근로제 확대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을 위한 법 개정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는 책임과 고통분담을 말하면서 여야 정당들과 합을 맞춰 국제 기준에도 못 따라가는 제도를 만들었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공약했지만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그간의 정부의 행동에 대해 비판했다. 또한 "2월 국회에서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민주노총은 모든 역량을 쏟아 낼 것"이라며 국회에 경고했다.

이 날, 민주노총은 2월 한 달간 진행하게 될 투쟁 방침을 밝혔다. 설 명절 이후 오는 2월 11일부터 총파업 총력투쟁 조직화를 위해 각 사업장별로 출퇴근 선전전과 지역 거점 선전전을 진행한다.

또한,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법 개악 저지, 탄력근로제 개악 저지, ILO 핵심협약 비준 쟁취, 제주 국제 녹지 영리병원 건립 저지'를 위한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2월 중순 진행하고, 민주노총 지도부를 비롯한 가맹조직 지도부들이 국회 앞에서 농성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2월 말경에는 결의대회 진행에도 불구하고 노동법 개악 흐름이 지속될 경우 총파업을 준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