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해고 관련, “입장 차만 확인한 노사간담회”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해고 관련, “입장 차만 확인한 노사간담회”
  • 박완순 기자
  • 승인 2019.03.06 20:02
  • 수정 2019.03.06 20:50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후 신규채용시 경력자 우선 채용 구두약속은 성과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가 지난달 28일 항의서한 전달을 진행했던 장면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가 지난달 28일 항의서한 전달을 진행했던 장면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어제(5일) 전국우편지부와 우정사업본부가 노사간담회를 열었다.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진행된 노사간담회의 주요 쟁점은 ‘해고된 단기계약 우정실무원을 상시지속인력으로 판단해야하는 지’와 ‘신규 채용 시 계약만료 기존 인력에 대한 우선권 부여’ 문제였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달 28일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가 단기계약 우정실무원 300명 해고 반대 기자회견과 항의 방문을 진행해 약속 받은 노사간담회이다. 노사간담회에는 우정사업본부 노사팀, 김영일 한국노총 전국우정노동조합 집중국전담국장, 이중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 지부장이 참석했다.

오전 노사간담회를 통해 계약해지 인원이 300명에서 400여 명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그러나,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집중국 물량이 증가해 한시적으로 채용한 계약직이기에 법적으로는 계약만료가 맞다”며 “상시적, 지속적 근무를 행했다고 볼 수 없을뿐더러 7월 예정된 중부권광역물류센터 개국에 따라 집중국 물량이 40% 정도 감소해 그에 따라 인력 감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대해 전국우편지부는 “정부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2~3월 계약해지 또는 계약해지 예정자에 대해 우선 채용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고 다시 요구했다. 동시에 우편과 택배 물량 분류 숙련 인력에 대한 채용 우선권을 주는 것이 우정사업본부 측에서도 효율적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결국, 오전에 열린 노사간담회는 서로의 입장과 요구 사항을 확인하는 정도였기 때문에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오후에 한 차례 더 진행된 노사간담회에서는 노조가 반길 만한 이야기가 나왔다. 우정사업본부장이 차후 신규인력 채용 시 기존 근무 경력 숙련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한다는 구두 약속을 우정사업본부 노사팀을 통해 전해왔기 때문이다.

노사간담회에 참여한 김영일 우정노조 집중전담국장은 “9개월 이상 상시지속적 근무를 한 인력과 향후 2년 이상 지속 근무가 예상되는 인력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서 “현장노동자의 업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중원 전국우편지부 지부장은 “우정사업본부장에게 구두로 약속 받은 사항을 문서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으로, “계속 벌어질 똑같은 사태와 쪼개기 근무로 상시지속적 근로로 인정받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행동을 구상 중“이라며 향후 계획을 전했다.